2013 하반기 창업시장도 프랜차이즈가 대세!

2013 하반기 창업시장도 프랜차이즈가 대세!

기사승인 2013-10-15 15:23:01


브랜드 경쟁력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소개

[쿠키 생활] 창업 열기가 최고조를 이루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전국사업체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의 창업으로 인해 국내 사업체 수가 지난 해 말 기준 360만 개를 넘어섰다. 작년보다 13만 2천 개가 늘어난 수치다. 특히 도·소매업과 음식점 및 숙박업 등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업종이 크게 늘어났다. 그렇다면 창업 성적표는 어떨까? 작년 통계 수치를 보면 폐업이 약 84만 명이다. 아무나 창업을 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도전했다가는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는 의미다. 따라서 전략적이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블루오션 영역 개척한 ‘토마토도시락’

1인 가구수 증가, 핵가족화로 인해 도시락 판매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도시락전문점 ‘토마토도시락’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토마토 도시락은 공중파와 DMB 방송 등을 통해 강력한 마케팅을 진행, 브랜드 포지션을 구축했으며 안전한 먹거리 및 고객맞춤 먹거리, 간편한 먹거리, 저렴한 먹거리를 내세워 도시락 시장에 새로운 블루오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토마토도시락의 가장 큰 장점은 선진화된 테이크아웃 시스템을 적용해 적은 점포에서도 충분히 높은 수익달성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다. 본사에서 하프쿡 형태의 안전한 식재료를 각 가맹점에 공급해 조리부담 및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 시켰고 다양한 메뉴라인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토마토도시락 관계자는 “테이크아웃 판매 위주기 때문에 작은 점포에서도 창업이 가능하고 맛과 품질, 가격 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 어느 상권에 입점해도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며 “‘신선함을 담았다’라는 슬로건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마케팅 역시 매출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4세대 치킨을 만들어 낸 ‘화덕에꾸운닭’

전기 통닭에서 후라이드 치킨 및 양념치킨, 오븐구이 치킨으로 발전한 치킨요리는 화덕치킨으로 정점을 찍었다. 프랜차이즈 화덕치킨전문점 ‘화덕에꾸운닭’은 이러한 4세대 화덕치킨을 대중화시킨 브랜드로 차별화된 조리방법을 통해 건강과 동시에 맛을 중요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화덕에꾸운닭은 이태리에서 직수입한 화산석 화덕에서 고온으로 굽는 조리법으로 다양한 치킨요리를 개발했다. 최근 치킨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까르보나라, 볶음 파스타, 미트 스파게티 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점심메뉴를 출시해 매출경쟁력을 높였다.

‘화덕에꾸운닭’ 관계자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갈망이 커지면서 화덕에 구운 웰빙치킨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졌다”면서 “현재는 화덕치킨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치킨요리가 프랜차이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치킨창업 시장에서도 화덕치킨전문점이 대세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하나의 고품격 요리를 내세운 ‘엘리팝’

프랜차이즈 다이닝&비어카페 ‘엘리팝’은 여성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로 주점과 카페, 레스토랑의 장점만을 결합해 수준 높은 주점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주목할 부분은 품격 높은 호텔급 요리다. 실제 호텔에서 맛볼 수 있는 고품격 요리를 매장에서 선보이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맛도 좋지만, 메뉴 또한 다양하다. 기본적인 치킨요리에서부터 프레쉬 메뉴, 퓨전요리, 오븐요리, 탕요리 등 소위 말해 없는 것 빼고 다 있다. 주류메뉴 역시 풍성하다. 크림생맥주를 비롯해 세계맥주, 칵테일, 와인, 위스키, 음료까지 갖추고 있어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고객들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김재연 엘리팝 홍보마케팅팀장은 “술자리와 식사를 동시에 해결하는 음주문화가 대중화 되면서 이른 초저녁부터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고, 요리메뉴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테이블당 단가가 높다”며 “수준 높은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어 안정적인 창업과 매장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무한리필 부대찌개전문점 ‘킹콩부대찌개’

무한리필 부대찌개전문점 ‘킹콩부대찌개’는 2013 한국소비자만족지수 프랜차이즈 부문 1위를 수상하면서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검증 받았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하기 때문에 '킹콩부대찌개'의 수상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킹콩부대찌개가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바로 공기밥, 라면사리 등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무한리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은 차이에 고객들은 큰 감동을 느낀다.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도 본격적인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가맹점 개설 속도 역시 매우 빠르다. 한 명의 점주가 2개의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수익성과 운영부분에서 만족도가 높다고 알려지면서 더욱 많은 가맹점 개설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킹콩부대찌개 관계자는 “부대찌개, 한판 두루치기 등의 메뉴를 내세우고 있어 점심 및 저녁영업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도 킹콩부대찌개의 창업경쟁력이다”라며 “킹콩부대찌개는 고객과 가맹점주를 모두 만족시키는 브랜드로 가맹점을 개설하면 분명 현명한 선택을 했다고 느낄 수 것이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신민우 인턴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