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푸드가 당신을 게으르게 만든다

정크푸드가 당신을 게으르게 만든다

기사승인 2014-04-10 14:27:01
"
[쿠키 건강] 과도한 정크푸드 섭취가 비만 위험도를 높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무기력감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UCLA) Aaron Blaisdell 교수팀은 최근 the journal Physiology and Behavior에 발표한 연구를 통해 "가공식품 등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사람일 수록 비만과 인지기능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생쥐 32마리를 분말 타입의 옥수수나 어육 등의 유기가공식품 섭취군과 포화지방과 당 함량이높은 가공식품 섭취군으로 분류해 6개월동안 추적관찰했다. 3개월 후 가공식품군 쥐 16마리의 몸무게가 크게 증가했고 움직임도 눈에띄게 느려졌음을 확인했다.

또 연구팀은 레버를 설치해 쥐들이 이 장치를 눌러야만 음식과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가공식품군에서 레버를 누르는 동작의 횟수가 줄었을 뿐만 아니라 유기가공식품군보다 긴 휴식을 반복해서 취하는 등 다소 의욕이 떨어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후 가공식품군에서 과체중인 쥐를 선별해 식단을 건강식으로 9일동안 변경했지만 체중이 감소되거나 레버를 누르는 횟수를 증가 시키는 등의 효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Blaisdell 교수는 "정크푸드 섭취로 인한 몸의 변화는 적극성이 결여되고 의욕이 상실되는 등의 정서적 변화에 영향을 끼친다"면서 "이러한 변화는 짧은 시간내에 고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칼업저버 박미라 기자 mrpark@monews.co.kr

송병기 기자
mrpark@monews.co.kr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