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책금융공사의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집계 결과 2012년 한국의 게임 수출액은 26억3900만 달러로 음악 수출액 2억3500만 달러의 11배나 됐다. 게임 수출액은 2012년 한국의 문화 콘텐츠 전체 수출액인 46억1151만 달러의 57%에 달한다.
게임 다음으로는 지식정보(4억4500만달러), 캐릭터(4억1600만달러), 출판(2억4500만달러), 음악(2억3500만달러), 방송(2억3400만달러), 콘텐츠솔루션(1억5000만달러), 애니메이션(1억1300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2012년 전 세계 게임 매출액은 1천117억5000만 달러 수준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지난해 한국의 명목기준 국내총생산(GDP·1조1975억달러)의 10%에 이르는 규모다.
비디오게임이 전체 매출액의 39.7%를 차지하고 이어 아케이드게임(22.6%), 온라인게임(18.9%), 모바일게임(12.5%), PC게임(6.3%) 순이다.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의 매출액은 2011년보다 크게 줄었지만 모바일게임은 스마트폰의 대중화, LTE 통신망 확대 등으로 2011년보다 31.3%나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18.6%에 달하고, 일본(18.5%), 중국(12.2%), 영국(8.0%), 한국(6.3%), 프랑스(5.7%), 독일(4.6%), 이탈리아(2.1%) 등이 뒤를 이었다.
박지훈 기자 lucidfal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