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생활]
뷰티패치 하나로 모든 여성들이 아름다워 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도브 자체 조사에 따르면 4% 여성들만이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며 80% 여성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보이느냐에 대해 불안해 하고 신경을 쓴다는 결과가 나왔다. 유니레버 도브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근거로 올해 뷰티패치 캠페인 실험을 진행했다.
뷰티패치란 자신의 아름다움을 더욱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처방전으로 실험 참가자들은 15일 동안 뷰티패치를 붙이고 생활하는 자신의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 해외 유명한 심리학 박사는 대상 여성들을 만나 뷰티패치가 그들의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느끼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대화했다. 도브는 이 실험을 통해 여성들에게 아름다움은 곧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뷰티패치가 그들의 인생을 바꾸는데 큰 이점이 있다는데 동의했고 본인이 더욱 아름다워 보인다고 믿었다. 패치를 붙이고 나니 사교성이 늘었고 자신감을 가지고 원피스를 사 입기 시작했으며 심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며 뷰티 패치로 경험했던 변화를 주위에 알리고 싶어했다. 그러나 실제 뷰티패치에는 아무런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았다.
‘RB-X(Real beauty experiment)’라는 짧은 영상은 도브가 한 여성그룹의 자아를 찾는 여정에 동참해 어떻게 진짜 아름다움이 긍정적인 자아인식에서 비롯되는지를 설명해주는 영상이다. 여성들은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낄 때 자신감과 행복을 느끼고 이것들은 그들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우는 참가자들에게 나도 감정이입 된 듯하다”, “뭐든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것을 이번에 또 느낀다”, “하루에 한번씩 마음을 다잡아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도브 마케팅 담당자는 “도브 뷰티패치 영상은 글로벌 페이스북 기준 1억뷰를 돌파하며 주목 받고 있다며” “모든 여성들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아름다움이 마음의 변화로 인해 일깨워지는 놀라운 경험을 보여주기 위해 뷰티 패치 실험을 진행 하였으며, 여성들이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할 때 걱정이 아닌, 자신감을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브는 캠페인을 통해 왜곡된 미에 대해 바로잡고자 하는 활동들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13년 진행된 리얼뷰티 캠페인 영상은 25개국어로 46개의 도브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되어 163백만명이 시청, 작년 한해 가장 많은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