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 vs 신세대 워킹맘의 세대갈등 줄이는 ‘효도제품’ 인기

조부모 vs 신세대 워킹맘의 세대갈등 줄이는 ‘효도제품’ 인기

기사승인 2014-07-04 10:21:55

최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맞벌이 가정 중 64.5%가 조부모에게 자녀를 맡기고 있다. ‘황혼육아’라는 신조어가 생길만큼 조부모 육아가 증가하면서 관련업계에서는 조부모가 사용하기 편리한 육아용품을 선보이는 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옛날 육아방식’을 고수하는 조부모와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신세대 워킹맘들의 육아법이 서로 달라 발생하는 세대갈등 역시 급속도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아기 건강도 지키고 가족간의 세대갈등까지 줄여주는 이른바 ‘절충형’ 안심제품은 없을까?


◇살균효과 확실, 작동시간 짧고 편한 신개념 젖병소독법


아이의 입에 직접 닿는 젖병은 다른 제품보다 위생에 더 민감한 것이 사실. 일반적인 젖병소독에 사용되는 열탕소독은 젖병의 플라스틱 소재가 냄비표면에 닿게 되면 소재가 변형되고, 강한 열에 의해 제품의 수명을 줄여 교체시기가 잦아지는 단점이 있다.

유아동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이 독점 수입, 유통하는 영국 No.1 수유이유 브랜드 ‘토미티피’는 최근에 젖병과 유아용품을 쉽고 간편하게 소독할 수 있는 ‘전기 스팀 소독기’를 출시했다.

스팀 소독기는 고온의 강한 스팀이 열탕소독과 같은 99.9% 살균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열탕소독을 대체할 수 있어 조부모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 토미티피 젖병은 5개, 일반 젖병은 6개까지 소독이 단 5분만에 완료되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한 제품을 선호하는 바쁜 워킹맘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본체에 부착된 뚜껑은 살균 상태를 유지시켜 소독효과를 최대 3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게 해주며, 반투명 트레이 본체와 소독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LCD 창이 있어 사용자는 살균소독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해당제품의 경우 지난 5월 출시 이후 약 한 달 간 반응추이를 살펴본 결과 매장방문 구매고객의 절반 이상이 50대 이상의 조부모와 초보엄마, 워킹맘일 정도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이가 직접 입에 물고 빠는 젖병은 스팀 소독 전 전용 세정제로 세척한다면 금상첨화. 프리미엄 한방 베이비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의 ‘한방 베이비 젖병세정제’는 100% 식품첨가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천연항균 한방성분을 함유해 세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알콜 제품으로 세척 시 아이를 비롯한 사용자의 손 보호를 돕는다.

토미티피 담당자는 “최근 50대 이상의 조부모나 제 3자가 육아를 담당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세척, 위생관리법에 대한 이견으로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라며 “젖병 등 대부분의 유아용품과 의류가 순한 소재로 제작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가운데 육아 편의성을 높인 안심제품을 골라 제대로 사용한다면 이러한 세대갈등도 줄어 들 것”이라고 전했다.


◇삶기 기능은 더하고, 할머니의 체력 부담은 덜어라! 소형 세탁기의 진화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매일 소량의 빨래와 삶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소형 세탁기가 주목 받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삶기 기능을 더한 업그레이드 제품을 출시해 빨래 삶는 것을 선호하는 ‘조부모’ 층까지 겨냥하고 나섰다.

업그레이드 소형 세탁기는 삶기를 고수하는 조부모들도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직접 물을 끓이고 삶는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자녀들도 안심하고 부모에게 육아를 맡길 수 있어 인기다.

삼성전자의 ‘아기사랑 세탁기’는 기존 제품에 ‘빨래 삶음 기능’을 강화한 3kg 용량 전자동 세탁기 ‘아가사랑 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삶는 문화가 익숙한 한국 정서에 맞게 옷감 성질에 따라 온도 별로 삶아 빨 수 있도록 삶음 코스를 세분화 및 강화했다. 이 세탁기의 삶음 기능은 피부 알레르기균과 악취를 없애 주는 살균 효과와 표백효과가 뛰어나며,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세척력과 살균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기가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다.

◇바닥까지 삶고 싶은 조부모 바람 담았다! 스팀 청소기 육아필수품으로 부상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생활환경이 조금만 변해도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등으로 고생하기 쉽기 때문에 항상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때에 스팀 청소기는 할머니들이 선호하는 손걸레 질보다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고 살균까지 한번에 도와주기 때문에 최근에 육아 필수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태리 ‘몬스터 스팀청소기’는 보일러 가열방식으로 강한 압력의 스팀 분사로 바닥의 미세 먼지 제거는 물론 찌든 때 제거와 살균 청소까지 가능하다. 다양한 노즐 구성으로 집안 살균 청소와 정수기, 비데, 아기장난감, 냉장고 등 살균이 가능하다. 특히, 원터치 먼지 비움으로 필터관리가 간편하며 미세먼지의 재 방출을 막기 위한 헤파필터도 장착돼있다.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
yumi@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