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대학원 지식재산학과, 석·박사 과정 전기 신입생 모집

홍익대 대학원 지식재산학과, 석·박사 과정 전기 신입생 모집

기사승인 2014-09-01 17:13:55

"특별전형 9.11~10.1·일반전형 10.6~10.16

실무연구논문 작성 통해 4개 학기 졸업 가능

전일제 학생 T/A 장학금 지급… 타 대학원 학점 취득 가능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식재산학과(http://mip.hongik.ac.kr)가 석·박사 과정 2015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지식재산보호, 지식재산경영, 디자인지식재산 트랙이다. 특별전형 모집은 2014년 9월 11일(목)부터 10월 1일(수)까지, 일반전형은 2014년 10월 6일(월)부터 10월 16일(목)까지 이어진다.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특허청의 지원을 받아 출범한 홍익대 지식재산학과는 올해로 5년째를 맞이했으며, 2012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현재까지 120여명의 지식재산 인력을 배출했다.

과는 ‘공학·디자인·경영·법학의 융합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국제적 지식재산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의 확보, 다양한 실무형 커리큘럼의 개발 및 운영, 체계적 지식재산 교육 시스템의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지식재산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우선 전일제(full-time) 학생들에게 수업료의 50%를 면제해 주는 T/A(Teaching Assistant)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디지털콘텐츠대학원 등 타 대학원 과목을 수강하는 경우에도 학점 취득이 가능하도록 했다. 셋째, 직장인 학생의 특수성을 고려해 평일 야간 강의 및 실무 중심의 소논문 형태로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것으로도 4개 학기 졸업이 가능하도록 ‘실무연구논문’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글로벌 역량을 갖춘 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미국 인디애나대 로스쿨 등과 복수학위 취득을 위한 학점 교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독일 MIPLC(뮌헨지식재산법센터), 일본 동경이과대, 중국 인민대(IP아카데미), 미국 IP 전문 로펌 등과는 해외연구연수, 해외인턴십 등의 학술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개강좌 형식으로 ‘국제IP실무특강’을 개최하고 있다.

더불어 맞춤형 교육을 위해 선수학습 과정인 프리스쿨과 집중학습 과정인 서머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 중심형 교육과 산학협력을 위해 한국특허정보원 등의 지식재산 관련 기관(법무법인, 기업, 연구소 등)에 대한 견학·실습 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물론, 산학연공동세미나도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국내외 실무 전문가들을 초빙해 국제컨퍼런스와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여름방학에는 미국 특허청(USPTO), 저작권청, 연방순회항소법원(CAFC) 등을 방문하고, 겨울방학에는 유럽지역의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유럽 특허청(EPO), 독일 특허청 등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홍익대는 명실상부한 지식재산학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조경제 시대에 걸맞은 ‘지식재산 인재양성’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도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식재산의 창출·보호·활용에 대한 인식 제고와 저변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생활경제팀"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