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7일 (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1980년대 미국 망명한 김대중 전 대통령 동향 정부에 보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1980년대 미국 망명한 김대중 전 대통령 동향 정부에 보고?

기사승인 2016-04-17 19:29:55

"[쿠키뉴스=이은지 기자] 1980년대 외무부 소속으로 하버드대 케네디 행정대학원에서 수학하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당시 미국에 망명 중이던 김대중 대통령의 동향을 수집, 정부에 보고한 관련자로 밝혀졌다.

외교부는 17일 1980년대 외교문서를 공개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1985년 1월 7일 유병현 주미 한국대사는 당시 이원경 외무장관에게 미국 학계·법조계 인사 130여 명으로 구성된 '김대중 안전귀국 보장 운동'(campaign to assure a safe return for KIM DAE JUNG)이 김 전 대통령의 안전 귀국을 요청하는 연명 서한을 전두환 당시 대통령 앞으로 보낼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해당 내용은 당시 하버드 대학에 연수 중이던 반기문 참사관, 즉 현재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하버드대 교수로부터 입수해 주미 한국대사관에 알렸다고 유 대사는 전문에 적었다.

이후 주미대사관은 나흘 뒤인 1월 11일 이원경 외무장관에게 보낸 전문에서 '김대중 안전귀국 보장 운동'이 당시 전두환 대통령 앞으로 보낸 서한을 첨부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한국 정부 당국자들은 미국 측 인사들과의 면담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교활하고 믿지 못할 인물"(1월 29일 외무부 보고) 등으로 인신공격성 발언을 서슴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rickonbge@kukimedia.co.kr"
이은지 기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봉준호 ‘미키17’, 개봉 한 달 만에 美극장서 내린다…7일부터 스트리밍 서비스

봉준호 감독의 할리우드 영화 ‘미키 17’ 극장 개봉 한 달 만에 손실을 안은 채 상영을 종료하고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가게 됐다.6일(현지시간) 미국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신작 목록에 따르면 '미키 17'은 오는 7일 오후 9시(미 서부시간)에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공개될 예정이다.미 경제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미키 17은 애플TV와 판당고 등 다른 여러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이 영화는 극장 상영을 마무리하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