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외국어고 1·2단계 주요사항… 자소서는 ‘사례 중심’ 잠재력 살려야

2017 외국어고 1·2단계 주요사항… 자소서는 ‘사례 중심’ 잠재력 살려야

기사승인 2016-10-25 22:23:49

[쿠키뉴스=김성일 기자] 외국어고등학교 원서접수 기간이 임박했다. 경기지역은 오는 11월 10일부터 15일까지, 서울은 11월 18일부터 22일까지 지원이 이어진다.

외고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목표하는 학교의 입시 일정 및 주요사항 등을 꼼꼼히 살펴 필요한 서류는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외고 입시의 특징과 전형 요소 중 중요한 평가 잣대로 쓰이는 자기소개서의 작성법 등을 엠베스트 입시전략연구팀과 함께 짚어봤다.

◇ 1단계 변별력은 3학년 석차로 갈려… 면접은 서류 바탕으로 개별질문

외국어고는 총 2단계로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에서는 학교별로 1.5~2배수 인원을 선발하는데 이때 반영하는 성적이 2학년과 3학년의 영어과목 점수다. 성취도(A~E)와 함께 3학년의 경우 석차등급(1~9등급)이 적용된다.

성취도 성적은 원점수 89.5점 이상이면 가장 높은 A를 받을 수 있다. 실제 지원자들의 2학년 영어과목 성적은 대부분 성취도 A로 형성되고 있다.

학생 간 변별력은 3학년 석차등급 성적에서 다소 일어난다. 석차등급은 성취도와 달리 원점수에 따른 등수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3학년 석차등급에서 가장 높은 1등급을 받으려면 영어과목의 학기별 원점수가 동일 학년 전교생의 상위 4% 이내에 들어야 한다.

외고의 최종합격자 선발은 1단계 점수(160점)와 2단계 면접점수(40점)를 합산해 진행된다. 입시에서는 영어 한 과목만 반영되고 성취도는 부분적으로 취합되는 만큼 1단계를 통과한 학생들 간 성적 편차는 크지 않은 편이다.

실제 당락은 면접에서 갈릴 가능성이 있다. 면접은 학생이 제출한 서류를 검토해 개별질문으로 이뤄진다. 핵심 평가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다.

학생부는 중학교 전 학년에 걸친 활동내용과 평가가 누적 기록돼 있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강점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잠재성을 부각하는 내용 등을 사례 중심으로 담아낼 수 있다.

면접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개별질문을 추출해 답변을 정리하면서 대비하는 게 좋다.

◇ 체험사례 중심 자소서… 일관성 있게 구체적으로 기술

외고의 자기소개서 작성 분량은 띄어쓰기를 제외한 1,500자 이내로 자기주도 학습능력, 지원동기, 진학 후 학습 및 활동 계획, 졸업 후 진로계획, 인성 관련 활동 경험 등을 서술하도록 돼 있다.

주요 영역의 작성 요령을 살펴보면 먼저 자기주도 학습영역에서는 지원동기, 학습과정, 활동 및 진로 계획 등을 빠짐없이 기재해야 한다. 한 항목이라도 누락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자기주도 학습과정에서는 ‘목표설정–계획수립–실천과정-결과평가’ 식으로 비교적 상세하게 일련의 과정이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더불어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다른 과목이나 실생활에 적용하려 했던 노력과 의지를 보여준다면 발전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지원 동기는 자신이 원하는 진로가 희망 학교 및 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내세워야 한다. 진로를 정하게 된 사건이나 동기, 준비 작업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중학교에서 실시한 자율활동이나 동아리활동 등을 적절히 접목시킨다면 더 도움이 된다. 가령 꾸준히 독서를 한 지원자라면 책을 인용해 진로를 풀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교 입학 후 활동계획은 지원 학교의 인재상과 건학 이념, 커리큘럼과 특색사업 등을 조사해 본인의 재능과 역량을 어떻게 연관 지어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서술한다.

진로계획에서는 진로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지원 대학과 향후 계획 등을 서술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질문에서 제시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이 글 전체를 아우르는 단어나 하나의 문장으로 드러날 수 있을 정도로 일관성 있게 기술돼야 한다는 점이다.

인성영역을 기술할 때는 봉사활동이나 체험활동뿐 아니라 핵심 인성요소와 연관된 내용이라면 모두 다룰 수 있다.

핵심 인성요소를 보여줄 수 있는 중학교 활동 중 하나의 계기 등을 중심으로 느낀 점, 자신의 삶과 진로에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해 작성하면 된다.

특히 자신에게 의미 있게 다가왔던 일이나 이를 통해 남다른 생각을 갖게 된 점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또 이러한 경험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현재 지속되고 있다거나 고교 진학 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을 체험 사례 등을 통해 덧붙인다면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낼 수 있다.

ivemic@kukinews.com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김성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