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회 고양행주문화제 9월 9~10일 행주산성 등지서 열린다

제30회 고양행주문화제 9월 9~10일 행주산성 등지서 열린다

기사승인 2017-08-28 14:26:41


[쿠키뉴스 고양=정수익 기자] 평화를 기원하는 104만 고양시민의 축제인 30회 고양행주문화제가 오는 99~10일 행주산성, 고양어울림누리, 화정역 문화공원, 고양문화원 등지서 펼쳐진다.

지난 5월 대통령 선거로 인해 올해는 가을에 열리게 된 고양행주문화제는 행주대첩을 기리고 평화통일 염원하는 역사문화 축제로서 명성에 걸맞제 다양한 행사로 진행된다.

 

시민과 함께하는 덕양 거리축제, 고양시민퍼레이드!

 

축제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인 고양시민퍼레이드는 9일 오후 3시부터 화정 문화의 거리 1.6(덕양구청~어린이박물관~덕양구청) 구간에서 여는마당(평화통일의 장) 본마당(통일로 향한 길) 뒤풀이마당(케세라 세라 고양)으로 열린다.

덕양구청에서 깃발 개시로 퍼레이드 시작을 알리는 여는마당에 이어 고양시 문화예술단체들을 비롯한 고양고양이, 가와지볍씨 등 캐릭터와 거대 인형, 그리고 시민참여팀 등 44개 단체 2155명이 행진하는 퍼레이드 본마당이 펼쳐진다. 퍼레이드 구간 곳곳이 프리마켓, 버스킹존, 워터플레이존, 키즈존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뒤풀이마당이 열릴 덕양구청 앞 특설무대에서 열릴 기념음악회에는 울랄라세션, 정수라 등 초대가수와 고양시립합창단, 고양필하모니오케스트라, 고양신한류예술단이 무대에 올라 화합의 장을 만들고 음악불꽃공연 평화의 불꽃, 고양이 시민퍼레이드의 대미를 장식한다.

 

행주산성, 평화수호의 역사적 성지에서 펼쳐지는 전통행사

 

권율 도원수와 행주대첩 호국영령을 기릴 행주문화제의 전통행사는 퍼레이드 시작 전인 9일 오전 9시부터 행주산성 일대에서 진행된다.

오전 9시 전문해설가와 함께 평화수호의 현장인 행주산성 일대를 둘러보며 행주대첩의 숨은 이야기와 고양 5000년의 역사를 듣고 체험하는 행주대첩 평화기행이 사전예약으로 진행되며 10시에는 권율 도원수의 영정을 모신 충장사에서 호국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행주대첩의 평화수호 정신을 기리는 고유제가 열린다. 문화재전문위원의 해설과 함께 우리 전통제례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람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열리는 개막행사에서의 취타대 연주와 퍼포먼스가 30회 고양행주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면서 왜구의 침입과 격퇴, 승전보고 등 행주대첩의 역사적 현장이 전문 연기자들에 의해 생생하게 재현되는 승전의식이 진행된다. 행주대첩 승전을 기념해 고양, 파주, 양주 3개 시·군의 궁사들이 실력을 겨루는 궁도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주산성 대첩문 수문장 포토존과 죽궁, 신기전, 파발마 등 전통무예체험, 9보병사단에서 지원하는 탱크 체험 등이 행주산성 일대에서 진행되며 행주산성 야간 경관조명과 마당극 등 야시시한 산성 이야기프로그램이 밤 11시까지 이어진다.

 

고양문화원, 화정문화광장, 어울림누리서 다양한 전시·공연

 

10일 오전 11시에는 고양문화원 야외공연장에서 고양시 전통예술단체 약 15개팀 500여 명이 출연하는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이 시작되고 오후 2시에는 화정문화광장에서 고양신한류예술단 페스티벌이 열린다. 음악, 전시, 퍼포먼스와 같은 공연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캘리그라피, 설치미술 등의 다양한 전시를 통해 보다 많은 볼거리가 펼쳐질 예정이다.

고양행주문화제의 마지막은 오후 6시 어울림누리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고양시민가요제가 장식한다. 사전 예심을 거친 10여 팀의 본선 진출자가 펼치는 결선 무대로 인기 아나운서 김병찬의 사회와 조항조, 추가열 등 초대가수가 함께한다.

 

역사적인 재조명을 받는 행주산성. 그리고 제30회 고양행주문화제

 

예년과 달리 가을에 진행되고 시민 퍼레이드 동선도 교통통제를 최소화해 인근 시민과 지역상권과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하는 30회 고양행주문화제’. 축제 준비 초반부터 시민 자문단을 꾸려 시민 중심의 문화제로 진행하고자 했던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또한 최근 행주산성에서 정교한 삼국시대 추정 석성이 발견된 바 있어 5000년 가와지문명과 고양 600년 역사에 더해 올해 축제는 그 역사적 의미가 더욱 남다를 것으로 보인다.

고양행주문화제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축제 홈페이지(www.hjfestival.or.kr)와 전화(031-909-9000)로 문의하면 된다.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