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갈수록 힘들어지면서 재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에 대한 재취업자들의 관심이 높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지정교육, 훈련과정과 평가를 거쳐 합격한 교육생에게 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과거 검정형 자격증의 한계를 뛰어넘어 고용노동부의 지원으로 교육 훈련과 자격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을 도입했다.
인천중앙직업전문학교는 34년 취업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7년 NCS기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시험 2개 종목 미용사(일반), 시각디자인산업기사를 실시한 결과 100% 전원합격했다고 학교 측이 밝혔다.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이수자를 채용한 한 기업 인사 담당자는 “산업 현장과 밀접한 교육과정을 통해 업무에 빠른 적응을 보이고 신규직원 교육기간이 상당히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며 “신규 인력뿐 아니라 재직 중인 근로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중앙직업전문학교는 특화된 교육 커리큘럼 및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높은 자격증 취득률과 취업률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2018년도 과정평가형 과정으로는 ▲미용사(일반) ▲미용사(메이크업)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전산회계운용사3급 ▲직업상담사2급 등이 있으며 해당 교육과정 및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으로 가능하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