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 ‘재난대응 10대 수행원칙, 행안부 통해 전국 전파

고양시의 ‘재난대응 10대 수행원칙, 행안부 통해 전국 전파

기사승인 2018-01-23 10:44:44

경기도 고양시의 재난대응 10대 수행원칙등 정책제언 자료가 행정안전부를 통해 전국 지자체로 전파되고 있다.

지난달 이낙연 국무총리는 제천 화재참사와 관련해 개최된 겨울철 안전관리대책 전국 지자체장회의에서 고양시의 앞선 재난대응 사례가 전국적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이에 고양시는 지난 2일 재난대응과 관련한 정책제언 자료를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고양시의 정책제언 자료에는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고 백서 고양시 메르스 백서 시민과 함께하는 고양형 을지연습 고양형 위기관리시스템 추진사례집 고양시 재난대응 10대 수행원칙 체크리스트 등이 담겨 있다.

고양시 시민안전과 관계자는 전국 중앙·지방정부가 이를 참고해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경이 함께 국가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와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고 이후 재난의 심각성과 재난 대응의 중요성을 인식, 재난관리시스템을 전면 재정비했다.

또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사이버 재난시스템, 시민안전지키미 앱(APP) 등 현실적인 안보·안전 상황을 반영한 독자적인 방식을 구축해 왔다. 시민안전교육장 운영, 시민안전지킴이 활동 등 고양형 안전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고양=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