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시작됨에 따라 본격적인 2018년 상반기 공채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공기업 취업의 대규모 채용 및 블라인드 채용 시도까지 변화되는 취업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취준생들은 대비하고 있다.
공기업취업학원 코리아취업아카데미 관계자는 “공기업 취업을 대비하려는 지원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며 “이번 코레일 채용은 1000여명을 뽑는 대규모 공채로 진행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전력공사, 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채용인원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NCS직업기초능력 시험을 명확하게 대비해 사기업과 공기업 채용 모두 고려한 지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에서도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며 사진, 출신지, 가족사항 등 차별적인 요인을 기재하지 않도록 시행하고 특히 직무역량 중심이 강화되어 자소서 및 면접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기소개서 첨삭 및 실전모의 면접 연습을 진행해 취업 스킬적인 요소를 높이려는 지원자들이 취업컨설팅을 많이 요청하고 있다.
한 취업 전문가는 “스펙적인 정량적인 평가보다 경험적인 부분에 따른 정성적인 평가 요소가 높아짐에 따라 지원 기업 및 직무에 맞춰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녹여내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며 “많은 취업예정자들이 서류 부분부터 꼼꼼하게 대비하고 있다. 특히 면접 유형도 인성면접, 역량면접, 토론면접, pt면접 뿐 아니라 상황면접 및 창의성 면접 등 새로운 유형들이 늘어남에 따라 면접컨설팅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코리아취업학원에서는 채신 트렌드를 반영해 공기업 필기시험인 NCS도 함께 대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강했다.
관계자는 “NCS학원을 통해 필기시험도 함께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업과 사기업 대비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이 수강문의 및 신청을 하고 있다”며 “코리아취업컨설팅은 외국계 기업 및 중견, 강소 기업도 기업분석 및 취업서치하는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2018년 상반기 대비를 위한 각 기업별 자기소개서 피드백 및 면접 대비반이 운영되고 있다. 모든 수업은 소규모 컨설팅으로 진행되며 개인별 피드백을 취업전문 코치진이 진행하고 있다.
코리아취업학원 관계자는 “본인의 취업전략을 세우지 못한 지원자라면 무료 상담신청을 통해 취업로드맵을 설계하고 있다”며 “직무 및 본인의 현 상황을 분석해 개인별 계획 및 진단을 하며 무료 상담은 100% 예약제로 진행되고 사전에 시간을 약속하고 방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코리아취업아카데미는 강남역에 위치한 대형 취업컨설팅 기관으로 2017~2018년 대한민국 FIRST 브랜드대상, 2014년~2017년 4년 연속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을 한 기관이다. 자세한 사항은 코리아취업아카데미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