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음악공연예술대학 연극뮤지컬전공 김중효(56) 교수가 한국드라마학회 제8대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0년 12월말까지 2년이다.
1986년에 설립된 한국드라마학회는 2005년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한 한국연극사학회, 영남에서 활동하던 영미드라마학회와 통합해 출범했다.
한국드라마학회는 한국연극과 외국연극, 영화 및 방송드라마의 이론 연구와 교육 및 실천 작업을 하고 있다.
연 3회 발간되는 등재지 ‘드라마연구’를 통해 연극학, 문화학, 매체학 등의 분야에서 미학적 층위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망라할 수 있는 이론과 분석 방법론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회원은 165명이며 전국 대학의 어문학과, 연극, 영화, TV영상 관련학과 교수 그리고 드라마, 영화, 연극관련 교육연구 및 실무 담당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 교수는 제주대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제주MBC TV편성부에서 6년간 근무했으며 중앙대학교 석사(연극)와 미국 오레곤대학교(University of Oregon)에서 박사학위(연극학)를 받은 뒤 2004년부터 계명대 연극뮤지컬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세계한류학회(WAHS) 대구지부장, 한국드라마학회 부회장 외에 예술의전당 예술대상 심사위원, 동아연극상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연극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대구=김명환 기자 km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