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방송 단신] 카카오맵 外 3건

[IT·방송 단신] 카카오맵 外 3건

기사승인 2019-01-31 13:20:51

카카오맵, 2019년 설 맞이 테마지도 2종 공개= 카카오맵이 이번 설 연휴를 위한 유용한 장소들을 추천한다. 카카오맵은 ‘5060을 위한 명절 선물 쇼핑’과 ‘대대손손 전국 맛집’ 테마지도 2종을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테마지도는 지난해 6월부터 카카오맵에 매주 연재중인 장소 추천 콘텐츠다. 빅데이터와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여행//데이트/나들이/취미/맛집 등 다양한 테마에 맞는 장소들을 선정해 사진/후기/정보와 함께 소개한다. 카카오맵이 이번 설을 맞아 공개한 테마지도는 ‘5060 입맛 취향저격! 고오오급 명절 선물 쇼핑’과 ‘설날 입맛 세대차이 극뽁! 전국 대대손손 원조 맛집’ 2개다. 조성윤 카카오 맵서비스 팀장은 “테마지도는 유용함을 바탕으로 하는 지도 서비스에 이용자의 감성적인 만족까지 더하기 위해 기획한 콘텐츠”라며 “최신 트렌드와 시의성에 맞는 다양한 테마지도를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 AI 한국어 독해 능력 평가에서 인간보다 높은 점수로 1위 기록=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언어모델이 한국어 학습 데이터 ‘KorQuAD’를 바탕으로 한 기계 독해 능력 평가에서 91.85점을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고 31일 전했다. 이는 평가 주최인 LG CNS가 인간의 문장 판별 및 독해 능력 수준이라고 밝힌 91.20점보다 0.65점 높은 수치로, AI가 인간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은 처음이다. LG CNS가 운영하는 기계 독해 능력 평가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시작된 AI 언어지능 연구용 질의응답 학습 데이터셋인 SQuAD와 동일한 방식으로 구현된다. 김응균 카카오 자연어처리파트의 파트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독해 능력을 넘어서는 최초의 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며 “이번에 개발한 언어모델 기술을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휴먼스케이프, 한양대학교병원과 공동연구개발 MOU 체결= 휴먼스케이프가 한양대학교병원과 ‘블록체인 기반 환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환자데이터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과 카톨릭스마트헬스케어센터에 이은 세번째 공동연구개발 계약으로 휴먼스케이프는 국내 주요 대형 병원들과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휴먼스케이프 솔루션을 통해 수집되는 희귀, 난치질환 중증환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약과 치료제 개발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한양대학교병원의 임직원 자문 및 연구에 필요한 인프라 등을 상호 협력 하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휴먼스케이프 관계자는 “휴먼스케이프는 의료시장에서 무한한 비지니스 기회가 잠재된 프로젝트의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러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더 크게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프리카TV, SRT 수서역에서 설 명절 맞이 ‘복나눔 한마당’ 행사 진행= 설 명절 SRT 수서역을 찾은 귀성객들을 위한 행사가 펼쳐진다 아프리카TV는 오는 1일 오후 3시부터 SRT 수서역 지하 1층 광장에서 설 명절 맞이 ‘복나눔 한마당’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설 명절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을 위해 마련된 ‘복나눔 한마당’에는 BJ들과 함께하는 아프리카TV만의 특색이 담긴 다양한 행사들로 채워진다. 먼저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컬링’ 종목을 체험할 기회가 마련된다. 프로그램 진행은 BJ ‘흥구기’가 맡아 진행된다. 컬링 스톤을 던져 좋은 점수를 얻으면 경품도 지급될 예정이다. 기해년 황금돼지해를 기념하는 ‘복돼지 포토타임’도 준비돼 있다. ‘복돼지 포토타임’에서는 아프리카TV 포토존을 배경으로 BJ ‘향이’, 아기돼지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전문 카퍼플레이트(Copperplate) 작가이자 BJ로 활동 중인 ‘오브애플트리’의 연하장 제작 이벤트도 선착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판소리 한마당도 선보인다. ‘판소리 한마당’에는 지역 문화탐방 전문 BJ ‘우렁이’와 국악 전문 BJ ‘신동재’가 참여해 관객과 함께 판소리를 배우는 시간도 갖게 될 예정이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