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Open API 플랫폼' 전(全) 관계사 가동…개방형 플랫폼 '박차'

하나금융, 'Open API 플랫폼' 전(全) 관계사 가동…개방형 플랫폼 '박차'

기사승인 2019-11-06 08:43:25

하나금융그룹은 그룹 내 6개 관계사의 공동 참여를 바탕으로 ICT 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픈 AP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이미 작년 2월 관계사인 KEB하나은행이 독자적으로 Open API 서비스를 개시해 지금까지 300여 API로 다양한 외부 플랫폼 사업자들과 활발하게 디지털 제휴를 전개해 왔다.

이에 더 해 이번 통합 ‘Open API 플랫폼’에는 그룹 내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생명, 하나저축은행 등 6개 관계사와 그룹 공동 사업으로 추진중인 하나 멤버스가 모두 참여했다.

대 손님 채널을 보유한 모든 그룹 내 관계사가 동시에 Open API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 것은 국내 금융권 최초이며, 오픈 소스를 활용해 솔루션을 자체 개발한 것도 매우 이례적인 최초의 사례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하나금융은 ‘Open API 플랫폼’ 출시를 기점으로 향후 네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그룹 전체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추진 방향은 ▲오픈 플랫폼 기반 그룹 관계사간의 협업 강화 ▲외부 플랫폼 사업자와의 효과적인 제휴 ▲외부의 다양한 생활 컨텐츠를 통한 생활금융플랫폼화 ▲대내외 데이터 유통 채널로 오픈 플랫폼 활용 등 이다. 

한준성 하나금융그룹 디지털 총괄 부사장은 “개방성을 전제로 한 혁신이 생존명제가 된 디지털시대에 하나금융그룹의 ‘Open API 플랫폼’은 금융사의 폐쇄적 서비스정책이 개방형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며  “이번 ‘Open API 플랫폼’을 선보이며 API 솔루션 제반 기술력을 자체적으로 확보한 만큼 국내외 유망 플랫폼 사업자들과의 효과적인 제휴관계를 기반으로 신개념의 ‘생활 속 금융 시대’를 열어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 오픈API마켓은 일반 개발자도 간단한 회원가입을 거쳐 하나금융이 제공하는 API 서비스를 샌드박스 테스트를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조계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