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광우)은 2020년 1월 2일부터 22일까지 유치원 2급 정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교단에 선 지 3년 이상의 공·사립 유치원 및 기간제교사가 대상이며 미래사회 변화와 국가교육정책에 대한 소양 겸비는 물론, 유아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역량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교육부가 고시한 표준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기본역량, 전문역량으로 나누어 전국의 훌륭한 강사진과 교과목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으로 연수를 받게 된다.
특히 이번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처음으로 유치원 기간제교사들도 공사립 유치원 교사들과 함께 연수를 받게 되며, 사전연수와 학습공동체 활동을 포함해 110시간의 연수 과정을 통해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신규교사에서 경력교사로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부터 유아․놀이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내실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실천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놀이중심 창의예술교육, 숲에서 놀자!, 그림책으로 만나는 세상 등의 교육과정으로 자율적 교육계획과 일과운영 및 평가 역량을 지원한다.
이광우 원장은 “올해 처음 겨울에 운영하는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유치원 공사립교사들은 물론 기간제교사들도 함께 연수를 받게 되어 더욱 의미있는 연수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이번 자격연수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들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따뜻한 품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 핵심인재를 양성할 전문가로 거듭나는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