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약품청 "AZ백신, 혈전 원인 아니다"…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 접종 재개

유럽의약품청 "AZ백신, 혈전 원인 아니다"…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 접종 재개

EMA, AZ백신 접종 권고 유지
"AZ 백신 접종 이익, 위험보다 크다"

기사승인 2021-03-19 06:43:07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EU(유럽 연합)의 의약품 규제당국인 유럽의약품청(EMA)이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AZ)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백신을 맞은 일부에게서 혈전이 생성됐다는 보고와 관련해서는 백신이 혈전(핏덩이)의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고 했다. 

로이터, BBC 등에 따르면 EMA는 18일(현지시간) 안전성 위원회를 열어 EU 회원국 내에서 보고된 정보에 대한 결론을 내린 뒤 이같이 조사 결과를 밝혔다. 

에머 쿡 EMA 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AZ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면서"며 "위원회는 이 백신이 혈전을 일으키는 높은 위험과 관련돼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또 EMA는 "AZ 백신 접종이 위험보다는 이익이 크다"고 했다.

다만 EMA는 "희귀하고 비정상적이지만 (AZ백신과) 혈전과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며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제품 정보에 포함되도록 권고했다.  

이번 결정에 그간 예방적 차원에서 AZ 백신의 접종을 중단했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이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장 카스텍스 총리도 19일 오후부터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접종을 즉시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도 19일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스페인은 이달 24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카롤리나 다리아스 보건부 장관이 발표했다.
jihye@kukinews.com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임지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