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사위’ 이재명 “사드말고 더 좋은 보따리 들고 왔다”

‘충청의 사위’ 이재명 “사드말고 더 좋은 보따리 들고 왔다”

충남 천안서 유세, 지방 기업 유치에 자신감
윤석열 후보 ‘사드 배치’ 비판

기사승인 2022-02-23 18:21:5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충남 천안 동남구 신세계백화점 앞에서 열린 '첨단산업 중심 충남, 이재명은 합니다' 천안 유세에서 충남 지역 의원들과 손을 맞잡아 들고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충남 천안을 찾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안보 불안 해소, 지방의 기업 유치 등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특별한 피해에는 특별한 보상"을 강조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보전을 약속했다. 또한 그는 "경제는 안정 속에서 성장한다"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경험을 살려 지방에 기업 유치를 이뤄내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오늘(23일)부터 신청과 지급이 시작된 소상공인을 위한 2차 방역지원금을 언급하며 "50조원 추가 마련해서 지금까지 입은 손해 앞으로 입을 손해 확실하게 보전해드리겠다"고 말했다. 또 해당 추경의 국회 통과 과정에서 야당의 방해 행태가 있었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말로는 50조원 지원한다고 해놓고 '당선되면 하겠다', 35조원 지원하라고 해놓고 '다른 거 쓰지 말고 아껴서 해라'라고 한다"며 "정치를 하는 데 국민의 고통을 이용해 내 표를 얻겠다고 하는 게 제일 나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금 지원'이 아닌 '지역화폐 지원'의 정당성을 피력했다. 그는 "똑같은 돈이면 국민들에게 소득을 지원해주고, 단 석 달 안에 반드시 동네 작은 가게에서만 쓰라고 하면, (소상공인의) 매출도 올라가고 소득도 늘어나고 두 배로 좋지 않냐"고 말했다. 유세 현장에서 소상공인들에게 "현금을 주길 바라냐, 매출을 올려주길 바라냐"며 묻기도 했다. 

23일 오후 충남 천안 동남구 신세계백화점 앞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첨단산업 중심 충남, 이재명은 합니다' 천안 유세에서 지지자들이 이 후보를 연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안보 불안'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한반도에서 전쟁 위기가 고조되면 경제가 나빠진다"면서 '사드 추가 배치'를 주장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비판했다.또한 윤 후보의 사드 배치 주장에 대해 "군사 긴장이 높아져서 안보 불안을 느끼면 보수에게 표가 오기 때문"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안보 문제를 정치적 이익을 위해 훼손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제재할 때 하더라도 조용히 제재해야지 시끄럽게 하면 싸움만 커진다"고 주장했다. 

또 성남시장 시절 호텔 유치, 현대중공업 R&D 센터 유치 등을 언급하며 지방에 기업 유치와 경제 활성화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야당과 윤석열 후보가 제기하는 '기업 유치를 둘러싼 특혜 의혹'을 언급하며 "혜택보다 받는 이익이 더 크면 혜택을 주고라도 (지역에) 데려와야 하지 않겠냐", "왜 기업 유치한 저를 기업에 혜택 줬다고 비난하는 거냐"고 말했다.

양당체제를 넘어선 대안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정치를 하는데 국민들이 고통받으면 집권세력 미워해서 나한테 표주겠지. 이런 정치 하지말아야 한다"며 "제3의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또 "합리적 정치, 통합의 정치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첨단산업 중심 충남을 위한 대국민서약식'을 진행했다. 이 후보는 서약식을 통해 △첨단산업벨트 조성·양질 일자리 창출 △충남 교통 인프라 대폭 확충 △혁신도시2·환황해권 중심지 도약 △관광 중심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구축 △의과대학 신설·공공의료 강화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이지민 인턴기자 jimin0224@kukinews.com
이지민 기자
jimin0224@kukinews.com
이지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