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상반기 매출 9467억…영업이익률 50%

크래프톤, 상반기 매출 9467억…영업이익률 50%

기사승인 2022-08-11 17:41:04
크래프톤 CI.   크래프톤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 파워로 2022년 상반기 50.1%의 영업이익률과 역대 반기 최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크래프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 9467억원, 영업이익 4742억원, 당기순이익 4392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3%, 18%, 31% 성장했다.

2분기 매출은 4237억원, 영업이익 162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했고, 당기순이익은 194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7% 증가했다.

상반기 모바일 매출은 715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6%를 차지했다.

출시 4년을 넘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매출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IP 컬래버레이션, 신규 맵 출시,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이용자에게 신선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주고, 안티 치트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게임 환경을 개선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뉴스테이트 모바일도 라이브 조직 구조 개편, IP 컬래버레이션 등의 리포지셔닝 노력을 통해 2분기 중 전체 플레이 시간과 플레이 빈도 수가 증가했다.

PC·콘솔 부분의 평균 ARPU(이용자당 평균 결제 금액)은 전분기 대비 20% 성장했다. 2분기 해외 매출은 전체의 94%를 기록했으며, 한국, 아메리카, 유럽, 기타 지역의 비중이 상승세를 보이며 배틀그라운드 IP의 글로벌 영향력을 유지했다.

크래프톤은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 이달 말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2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프로젝트M’ 등 신작 게임의 미공개 영상을 공개하고, 관람객을 대상으로 게임 시연에 나설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게임스컴을 계기로, 북미 지역에서 준비 중인 강력한 신규 IP를 공개하는 동시에 크래프톤의 게임 제작과 퍼블리싱 역량을 알려 게임 산업 내 중장기적 영향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 IP 확장 프로젝트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크래프톤은 눈물을 마시는 새의 신규 게임 프로젝트인 ‘언어나운스드 프로젝트(UNANNOUNCED PROJECT)’를 발표했으며, 2년간 진행해온 비주얼 R&D의 결과물을 아트북 형식으로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2023년 상반기 중 이안 맥케이그와 함께 작업 중인 그래픽 노블을 선보이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컨퍼런스 콜에서 칼리스토 프로토콜에 대해 “내러티브 싱글 게임 팬층을 보유한 콘솔 작품이어서 사전 기대감을 잘 쌓고 있다. 지난 2년간 트리플A 타이틀이 시장에 많이 나와 있지 않은 만큼 플랫폼 홀더들이 칼리스토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을 해주고 있어 큰 기대감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강한결 기자 sh04khk@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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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04khk@kukinews.com
강한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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