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철 합천군수, 삼가읍성 관련 발굴현장 방문 [합천소식]

김윤철 합천군수, 삼가읍성 관련 발굴현장 방문 [합천소식]

기사승인 2023-03-07 17:12:07
김윤철 경남 합천군수는 7일 최근 역사 및 고고학적 성과가 확인된 삼가읍성 관련 발굴조사 현장을 방문해 삼강문화재연구소로부터 그간 발굴조사 성과를 듣고 조사단을 격려했다.  

금회 발굴조사는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실시된 '합천 삼가면 주민고객 어울림센터 조성사업' 부지 내 발굴조사로 조사 결과 건물지 16동, 고상건물지 1동, 보도시설(步道施設) 2기, 석단(石壇) 1기, 우물 1기, 담장 4기, 배수로 2기 등이 확인됐다. 


이와 아울러 이곳에서 출토된 시폐교구비(市弊矯捄碑), 삼가명(三加銘) 분청사기편, 기와편, 석등 하대석 등을 공개했다.

조사단에서는 발굴조사 결과 확인된 삼가읍성의 관아시설이 가진 역사적 의미와 조선시대 지방경제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시폐교구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시폐교구비는 1765년(영조 41)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장의 폐단을 바로잡고자 세워진 비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유물이라 할 수 있다.

합천군과 삼강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0일 발굴조사 현장에서 오전 10시30분과 오후 1시30분 두 차례에 걸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개최해 그간의 발굴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현장을 방문한 김윤철 합천군수는 "이번에 발굴조사 된 유적에 대해 지역 주민 과 함께 유적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유적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널리 알릴 예정"이라며 "향후 발굴성과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삼가읍성 정밀지표조사 완료 후 지정문화재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복원정비가 이뤄져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합천을 찾는 관광객들이 역사의 현장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합천군, 농작물재해보험 확대 지원…자부담 5% 

경남 합천군은 예측하기 힘든 자연재해로부터 농작물의 피해를 적정하게 보전해 농가경영의 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농작물 재해보험 사업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확대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기존 국비와 지자체 지원금을 포함해 보험료의 90%를 지원했지만 지난해부터 군비 5%를 추가 지원함으로써 농업인의 부담은 대폭 감소했다.


올해 주요품목 농업용시설 및 작물은 51개다. 보험 가입시기는 사과, 배, 단감, 떫은감 과수품목(1월 30일~3월 10일) △농업용시설 및 시설작물, 버섯재배사 및 버섯작물(2월 24일~12월 1일) △밤(4월~5월) △난지형 마늘(10월) △한지형 마늘(10월~11월) △양파(10월~11월) △자두, 매실, 복숭아(11월~12월) △포도(11월~12월)이다. 
  
가입대상은 보험대상 농작물을 경작하고, 농업경영체 등록을 한 농업인과 농업법인이며, 품목별 가입 기간에 맞춰 농지소재지 지역농협을 방문해 상담 후 신청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로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의 발생빈도가 잦아 농작물 피해규모가 커지고 있다"며 "아직 가입하지 않은 농가는 서둘러서 가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합천군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 1차 대상자 모집 

경남 합천군보건소는 오는 8일부터 2023년 모바일 헬스케어 1차 대상자 30명을 모집한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이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건소 전문가팀이(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건강 습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건강콘텐츠 제공, 집중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 자격은 스마트폰을 소지한 만 19세 이상 지역 내 거주자 및 직장인으로 건강위험요인(혈압·공복혈당·허리둘레·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을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을 진단받았거나 치료를 위한 약물을 복용 중인 자는 제외된다. 

참여 희망자는 합천군보건소 통합건강증진실로 전화접수 또는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대상자 선정 및 검진을 위해 총 3회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이미경 보건소장은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고 생활 습관을 개선할수록 만성질환 발병 위험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본 사업은 많은 지역주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총 4차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며 2차 모집은 4월 중순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