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강은 매니페스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약실천 역량 강화로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성공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이광재 사무총장이 강사로 나서 △매니페스토의 배경 및 필요성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분석 △우수사례경진대회 개요 △숙의민주주의와 배심원제에 대해 소개하며 군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약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했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김윤철 군수는 "올해는 군민과의 약속인 민선8기 공약사업을 본격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시기로, 공약사업 담당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군민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와 변화로 보답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석철 공약평가단장은 "오늘 특강을 통해 민선8기 합천군정이 투명하고 신뢰감 있는 행정을 펼쳐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합천군은 6대분야 86개 공약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며, 상반기에 공약평가단을 통해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평가할 계획이다.
◆합천군, 합천운석충돌구 추진위원회 구성
경남 합천군은 1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합천운석충돌구 관광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합천운석충돌구 합천군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위촉했다.
이번 추진위원회는 초계면과 적중면을 대표하는 12명의 주민과 동부권역 군의원 3명을 포함해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추진위원회는 현재 진행 중인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에 대한 의견제시와 업무 협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추진될 운석충돌구 관광사업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윤철 군수는 "이번 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해 합천운석충돌구 관광 사업이 추진력을 얻게 됐다"며 "위원분들의 가감없는 의견과 적극적 협조가 합천운석충돌구를 합천의 대표 관광자원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합천군, 2023년 대학위탁 평생교육과정 수강생 모집…부동산권리분석반 외 5개 강좌
경남 합천군은 오는 24일부터 5월7일까지 2023년 대학위탁 평생교육과정 수강생 모집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코로나19로 몇 년간 시행하지 못했던 대학위탁 평생교육과정이 2023년 5월 16일부터 군 평생학습관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과정은 경상국립대 평생교육원 위탁과정으로 부동산권리분석반, 원예심리상담사2급, 조경기능사 전문교육과정 3개 강좌와 타로와 상담, 파티도 하는 계절요리, 전통 민화 등 취미생활반 3개 강좌로 이뤄져 있으며 군민들의 다양한 평생학습 욕구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수강을 희망하는 군민은 합천군 평생교육포털에서 접수하거나 군 평생학습관으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군 문화예술과에서는 매년 군민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열정과 자기계발 및 자격증 취득 등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교육기관인 평생교육기관에 협약을 맺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다.
합천=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