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저탄소 인증농가에 탄소감소포인트 지급 외 [의성소식]

의성군, 저탄소 인증농가에 탄소감소포인트 지급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3-04-26 11:21:29
의성군청. (의성군 제공) 2023.04.26

경북 의성군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저탄소 농법 및 인증 확대를 유도하고자 전국 최초로 저탄소 인증농가에 탄소감소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26일 밝혔다.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는 친환경(유기농, 무농약) 또는 GAP 사전 인증을 거친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해 생산한 농축산물에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식품 인증 제도이다.  

의성군은 총사업비 3000만원, 사업면적 270㏊, 1㏊당 10만원을 지역 저탄소 인증 372농가에게 탄소감소포인트로 의성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

신청기간은 5월 4일까지이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탄소감소 포인트 지급으로 저탄소 인증 농가의 자긍심을 높이고, 앞으로도 의성이 탄소중립 실현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신호등 2개소 추가 설치…7개 운영

의성군은 주민들이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 등 생활 속에서 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신호등 2개소를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의성군청에 1개소를 설치한데 이어 2021년에 봉양면사무소, 안계면사무소에 2개소, 2022년에 의성읍 구봉공원 및 단북면사무소에 2개소, 올해 산운생태공원 및 빙계오토캠핑장 입구에 설치해 총 7개소를 운영한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가장 가까운 대기오염측정망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대기질 상태를 좋음(파랑), 보통(녹색), 나쁨(노랑), 매우나쁨(적색)으로 표출해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통신 장비이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오존 등 8종의 대기질 정보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른 안내 등 주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미세먼지 신호등이 주민의 생활과 건강관리에 유익하게 활용되기를 바라며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은 지난 25일 의성경찰서 주차장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 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의성군 제공) 2023.04.26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각종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의성군은 지난 25일 의성경찰서 주차장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 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청년들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해 △홍보관 △정신건강체험관 △고민상담관 △스트레스 해소관 △소통관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했다.

또 정신건강 퀴즈풀기,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응원 메시지 작성, 정신건강 자가검진(우울, 불안 등) 등도 진행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청년들이 공감 및 소통을 통한 정신건강 인식개선과 정신건강증진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