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기산국악당서 '차세대 풍물 명인전' 공연 마련[산청소식]

산청군, 기산국악당서 '차세대 풍물 명인전' 공연 마련[산청소식]

기사승인 2023-08-30 10:40:27
경남 산청군은 내달 2일 오후 3시 기산국악당에서 '차세대 풍물 명인전' 공연을 펼친다고 30일 밝혔다.

기산국악제전위원회가 기획한 이번 공연에서는 실력이 출중한 젊은 풍물 예술인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선보인다.


△김미소의 쇠놀음 △최대량의 장구놀음 △조아라의 소고춤 △김강유의 북놀음 △이영주의 채상놀음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김미소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연희과 재학중으로 2021년 통일기원 제7회 세종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개인 최우수상 수상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연희과 재학중인 최대량은 강릉단오제 무속악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 조아라는 세종특별자치시 명인·명창부 최우수상과 경남도지사 무용 부문 일반부 금상을 수상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연희과 재학중인 김강유는 2022년 제42회 전국고수대회 일반부 최우수상을 수상한바 있다.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타악연희를 전공한 이영주는 제14회 기산국악제전 전국국악경연대회 학생부 종합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산청 우수 농특산물 미국 수출길 올라…9개 업체 22개 품목 

경남 산청군은 29일 오후 금서면 산청군양잠농업협동조합에서 '산청군 우수 농특산물 미국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이번 선적은 미국 '꽃피는 아침마을 USA' 와의 판촉행사 등을 통해 산청 농특산물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추진됐다.


특히 세계 경기침체로 소비위축과 대체품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 온라인 농특산물 시장 진출을 위한 산청군의 다양한 노력의 성과라는 분석이다.

이번에 수출하는 농특산물은 금서한방촌쌀, 오디푸딩, 홍화씨환 등 9개 업체 22개 품목이다.

수출금액은 7500만원 상당으로 수출품은 미국 최대 규모 온라인 쇼핑몰(한인 대상) CconmaUSA, MissyUSA, Seoulmills 등 3곳에서 10월1일부터 30일간 판매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혀 시름이 깊고 현재도 세계 경기침체로 수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며 "이번 수출이 희망의 불씨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군, 노인 이·미용 분야 바우처카드 가맹점 모집

경남 산청군은 노인 이·미용 바우처카드 가맹점을 상시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모집대상은 사업자등록 및 이·미용 관련 영업신고 사업장으로 구비서류 지참 후 소재지 읍면사무소로 신청하면 된다.


이·미용 바우처카드는 별도 단말기 없이 일반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결제되며 수수료(1%) 공제 후 가맹점 계좌로 정산 지급된다. 정산은 분기별로 진행되며 지급은 다음 분기(10일 이내)에 이뤄진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산청군청 노인복지담당이나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 2021년부터 전자카드 방식으로 전환 시행하고 있는 이·미용 바우처카드는 만 70세 이상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산청군이 이용 대상자의 카드에 분기별 지원 금액을 충전하면 이용자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이다.

산청=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