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형 RPG 대중화 시대 연 ‘세븐나이츠 키우기’

방치형 RPG 대중화 시대 연 ‘세븐나이츠 키우기’

기사승인 2023-09-14 17:53:10
‘세븐나이츠 키우기’. 넷마블

넷마블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출시 초반 인기·매출 최상위권을 달성하며 방치형 RPG(역할수행게임)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지난 6일 출시 이후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매출 1위를 기록했다. 구글플레이에서도 사흘 만에 인기 1위, 닷새 만에 매출 2위를 달성하는 등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대만, 태국, 일본 등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는 인기 순위 Top 5를 기록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이 같은 성과는 국내 모바일 게임의 장르적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를 중심으로 재편돼왔다. 이에 장르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는데, 방치형 RPG라는 다소 마이너한 장르에도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이례적인 성공 스토리를 써가고 있다.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세븐나이츠’ IP(지식재산권) 최초의 방치형 RPG로 ‘저사양’, ‘저용량’, ‘쉬운 게임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귀여운 SD 캐릭터로 재탄생한 다양한 원작의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 요소가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넷마블은 그동안 ‘몬스터 길들이기(수집형 RPG)’ ‘레이븐(액션 RPG)’ ‘리니지2 레볼루션(MMORPG)’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게임 장르의 트렌드 변화와 대중화를 주도해왔다. 이번 세븐나이츠 키우기로 간편한 방치형 RPG 장르를 또 다른 주류로 확고히 자리매김시킬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그간 MMORPG 장르에만 국한됐던 국내 게임 흥행판도가 이번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예상치 못한 흥행돌풍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며 “유력 IP를 보유하고 있는 타 경쟁사들도 앞다퉈 방치형 장르 게임들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편, 넷마블은 지난 7월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에 이어 세븐나이츠 키우기가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며 실적 개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 밖에도 연내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등 경쟁력 있는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는 만큼 본격적인 실적 반등이 예상되고 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석기시대’와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매출이 추가되며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8% 증가해 영업손실도 감소할 것”이라며 “4분기 출시되는 추가 신작들의 성과에 따라 게임 부문 기업가치의 추가적인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종관 기자 alonein@kukinews.com
차종관 기자
alonein@kukinews.com
차종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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