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박헌봉 국악상에 김종규 명인 선정[산청소식]

산청군, 박헌봉 국악상에 김종규 명인 선정[산청소식]

기사승인 2023-09-22 13:10:33
경남 산청군은 '제13회 박헌봉 국악상'에 김종규 명인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으로 재직중인 김종규 명인은 삼성출판박물관 설립과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일깨우는데 큰 역할을 했다.


또 국립박물관 문화재단이사장,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한국박물관협회 회장 등 다양한 직책을 역임하며 국악과 전통문화의 복원·보존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김 명인은 국민훈장모란장, 은관문화훈장, 자랑스런 박물관상, 4.19 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올해도 각 부문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인물에게 수상하는 '제37회 인촌상' 언론·문화 부문을 수상하며 우리 문화유산을 보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박헌봉 국악상'은 산청 출신으로 국악운동의 선구자이자 국악교육의 큰 틀을 세운 국악계 거목 기산 박헌봉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국악의 올바른 전승과 보급에 앞장서 전통문화 창달에 기여한 국악인들의 업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선정하고 있다. 


◆산청군, 추석맞이 모바일 산청사랑상품권 경품 행사

경남 산청군은 추석을 맞아 모바일 산청사랑상품권 경품 행사를 21일부터 10월9일까지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행사기간 중 군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1건 당 5만원 이상 제로페이로 결제 시 경품추첨 기회가 주어진다.


행사 종료 후 30일 이내에 추첨을 통해 총 586명에게 모바일 산청사랑상품권을 1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지급한다.

경품 추첨 1등에게는 50만원(1명), 2등 30만원(5명), 3등 10만원(20명), 4등 5만원(60명), 5등에게는 1만원(500명)이 각각 지급된다. 5만원 이상 결제 시 1건당 1회 응모 가능하며 응모 횟수는 제한이 없다.

군 관계자는 "제로페이 결제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줄여주는 만큼 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되도록 많은 참여 바란다"며 "이번 추석맞이 행사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아 풍요로운 한가위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군, 제9회 경남도쌀전업농회원대회 개최

경남 산청군은 산청군 공설운동장 일원에서 제9회 경상남도쌀전업농회원대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21-22일 이틀에 걸쳐 개최된 이번 행사는 쌀전업농경상남도연합회가 주최하고 쌀전업농산청군연합회가 주관했다.


행사는 기후변화 및 농자재값 상승 등 어려운 농업환경에 처한 회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경남 쌀산업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16개 시·군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1일 개회식에서는 쌀전업농 표창 시상과 이웃돕기 쌀 기증식, 고품질쌀 전시회, 농기계·농자재 전시, 회원 장기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됐다.

특히 시·군별로 30㎏씩 총 480㎏의 쌀을 산청군에 기탁해 불우이웃을 돕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승화 군수는 "이번 여름 집중호우와 무더위 속에서도 농촌을 지켜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우리의 소중한 먹거리인 쌀을 지키고 발전시켜주시는 쌀전업농 회원님들을 위해 행정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