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2024년 농어촌진흥기금 접수 외 [의성소식]

의성군, 2024년 농어촌진흥기금 접수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3-10-11 09:46:02
의성군청.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은 2024년도 농어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 신청을 오는 20일까지 접수받는다고 11일 밝혔다.

농어촌진흥기금은 농업경영에 소요되는 경비를 최저금리 수준인 1% 이자율로 융자지원 하는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경북도 내 주소지를 둔 농어업인, 농업경영체, 농어업관련 기업체, 생산자단체이다. 지원 한도는 개인 2억원, 단체 5억원이다.

기금의 사용 용도에 따라 시설자금(3년 거치 7년 균등분할 상환)과 운영자금(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으로 나뉘며, 스마트팜 조성을 하거나 만 39세 이하 청년농은 일반신청자 보다 거치 및 상환을 완화된 조건으로 신청할 수 있다. 희망 농가 및 단체는 읍·면사무소에 신청서와 신용조사 의견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올해는 봄철 저온 피해, 집중호우 등 각종 자연재해로 농어가의 어려움이 크고,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농어촌진흥기금 융자지원 사업이 농어민의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접종. (임형택 기자)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실시

의성군은 지난 5일 어린이·임신부를 시작으로 11일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접종을 실시한다.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는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을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은 보건지소에서도 접종이 가능하다.

의료기관별 접종 대상자가 상이하고 접종인원이 제한되므로 방문 전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신분증(임신부는 산모 수첩 등)을 지참하면 주소지와 상관없이 접종할 수 있다. 각 대상별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지정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14~18세 다자녀와 다문화 가정 자녀, 14~64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가금류 및 축산농가, 국가유공자는 오는 23일부터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어 인플루엔자 접종이 어려운 생후 6개월~만 13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에서 세포배양 독감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난달 15일부터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됐고, 접종 후 약 2주 후부터 예방효과가 나타나므로 가능하면 11월까지 예방접종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의성군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 (의성군 제공)

하반기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 운영

의성군은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출산부를 대상으로 18일까지 하반기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을 운영한다.

‘아가사랑 행복키움 출산교실’은 임신·출산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육아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과 태교 등을 통해 건강한 출산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영양플러스 사업과 연계한 영양관리 교육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교육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한 산전·후 우울증 관리교육 △두뇌 발달을 위한 손끝태교(라탄공예) 등 총 5회로 진행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출산교실을 통해 임신·출산·양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해 건강한 출산을 돕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의성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