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학상 입상자 성장교실로 ‘업그레이드’ [충남 에듀있슈]

청소년문학상 입상자 성장교실로 ‘업그레이드’ [충남 에듀있슈]

작가·국어교사 등 전문가 글쓰기 지도 후 내달 출판기념회

기사승인 2023-10-27 11:26:30
작가·국어교사 등 전문가 글쓰기 지도 거쳐 내달 출판기념회 

충남교육청 전경.

충남교육청은 ‘7회 충남청소년문학상’ 입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글쓰기 성장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27일~28일 보령 충청남도교육청해양수련원에서 실시하는 이번 성장교실에서는 시, 소설, 산문, 희곡, 시나리오 부문의 작가 8명과 국어 교사 6명으로 구성된 전문가의 글쓰기 지도를 받게 되며, 인문학 특강과 글쓰기 융합활동, 주제활동, 입상 소감문 쓰기 등 다중 문해활동을 펼친다. 

이후 성장교실 활동을 반영하여 다음 달 3일 최종 결과를 발표한 뒤 30일 시상식 및 출판기념회를 끝으로 올해 청소년문학상이 마무리된다.

2017년부터 시작한 충남청소년문학상은 응모 작품수가 지난해에 비해 600여 편 증가한 939편을 접수했으며, 작품의 내용과 수준도 한층 깊어져 문학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멘토작가와 1:1 온라인 글쓰기 지도를 받은 후 작품 응모가 이뤄졌으며, 전문 작가 9명의 심사를 거쳐 41명의 수상 후보자를 선발했다. 

선발된 청소년은 성장교실을 통해 심층 인터뷰와 문장 톺아보기 등 과정중심의 글쓰기 활동을 하고 있다.

이병도 교육국장은 “청소년문학상을 통해 청소년들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고, 더 나아가 작가로서의 꿈을 내딛는 중요한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내달 3일부터 충남학생체육대회...31종목 2538명 참가 

32회 충남학생체육대회 사전경기로 열린 롤로스포츠 경기 모습.

충남교육청은 지난 25일 사전 경기를 시작으로 내달 3~5일까지도내 12개 시군 경기장에서 ‘32회 충청남도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기초종목(육상, 수영, 체조)에 대한 지원 강화를 통해 기량이 있는 학생 선수를 선발하고,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충남교육청 체육인재선발대회와 병행하여 운영한다. 

대회에는 선수등록을 하지 않은 일반 학생도 참가할 수 있으며 초등부 21종목, 중등부 31종목에 학생 선수 2,538명이 참가해 모든 학생이 즐기는 스포츠 한마당으로 운영된다. 

축구를 시작으로 롤러스포츠, 탁구, 펜싱, 레슬링, 야구소프트볼, 유도, 자전거, 테니스 종목은 사전 경기로 진행되며, 다이빙과 배드민턴은 사후 경기로 대회의 대미를 장식한다. 

지재규 체육건강과장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안전한 체육대회 운영으로 모두가 행복한 충남교육의 디딤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 목포에서 개최되는 53회 전국소년체전 준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고도화 노조와 머리맞대 

충남교육청이 지난 23일 급식실 환기설비 개선을 위해 노조관계자 등과 협의에 나서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최근 급식종사자의 안전·보건 조치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확대되는 가운데, 급식실 내 환기설비 개선 고도화를 위한 분야별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등 노조 관계자와 머리를 맞댔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3일 공주 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진행된 협의회에는 전국 최초로 마련한 ‘알기쉬운 환기설비 설치 참고서’ 활용사례를 도내 환기개선 업무담당자와 노조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학교현장의 정착 방안을 고민했다.

이어 올 하반기 시설공사의 완성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고용노동부 ‘환기개선 지침’에 대한 시설직 담당자, 노조관계자의 각 분야별 요구사항을 분석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환기시설 개선 방법의 끊임없는 고도화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쾌적하고 건강한 조리실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청에서는 현재 도교육청 산하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는 공사 대상 42교와 학교 자체 개선 56교가 겨울방학 공사를 앞두고 있으며, 공사 설계 시 교육지원청 분야별 담당 공무원이 학교 현장을 방문하고 직접 급식실 관계자와 소통하여 적정한 설계 방향을 설정하는 등 시설 업무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은 28일 오전 10시 서천군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리는충남 사제동행 풍물놀이 한마당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