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2023년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최우수상' 수상 [경남브리핑]

경상남도, 2023년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최우수상' 수상 [경남브리핑]

기사승인 2023-11-17 01:06:50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6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년 제19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시상식에서 '경남 창업 생태계 혁신전략' 추진 성과로 지역경제 부문에서 최우수상인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은 지자체 및 지방공공기관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시책개발을 유도해 지방행정 발전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04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는 전국 105개 기관에서 270여 건의 추진 시책이 신청됐고 1차 서류심사, 현지 확인 및 2차 발표심사 등 9대 1의 경쟁을 통과한 최종 32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앞서 경남도는 경영대전에서 우수상(장관표창)을 몇 차례 수상한 바는 있지만 보다 높은 훈격의 수상은 2012년 이후 11년 만이다.

경남도는 민선8기 들어 도정핵심과제로 창업 허브 조성을 통한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혁신 창업의 메카, 경남'이라는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스타트업의 혁신 DNA를 활용한 지역산업 혁신 △창업 지원 기반(인프라) 혁신 △창업 투자 생태계 혁신 △창업 문화 혁신으로 4대 혁신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특히 경남도는 경남 3대 권역별 창업거점 구축 349억원, 중기부의 예비‧초기‧도약 패키지와 창업중심대학 공모 728억원, 펀드 투자 등 803억원 등 국비 1880억원을 확보해 경남 혁신창업 생태계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지역 창업기업의 수도권 투자자금 유치와 비즈니스 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9월1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 내 경남창업 수도권 거점을 조성한 데 이어 경남 3대 창업거점 중 첫번째로 동부권 창업거점도 오는 12월18일 개소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경상남도 중소기업투자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을 통한 전국 최초 투자펀드 전용 중소기업 투자기금 설치ㆍ운영으로 선순환 투자 자금체계를 마련하고,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내 4대 금융권 우수 투자 및 창업 육성 프로그램 지역 유치로 지역 창업을 활성화했다는 점에서 평가위원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남 대표 출품작 '오광대', '2023 대한민국 옥외광고 대상' 대통령상 수상 

국가무형문화재인 고성 오광대 탈춤을 형상화한 '오광대'(디자인포스 김학용 대표, 고성)가 1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옥외광고 대상'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애드누리광고 '철공쟁이'(최진호 대표, 진주)가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대영인쇄광고 '충무공 이순신'(정태봉 대표, 거제)은 입선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은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디자인 중심의 옥외광고 제작환경 조성 및 신기술, 신기자재 개발보급 등을 위해 올해로 37회째 진행돼 온 우리나라 옥외광고분야 최대의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각 시도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동상 이상의 우수작품 132여 점을 대상으로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KOSIGN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수상 작품을 선정했다.

이번 작품출품을 주도한 경상남도 옥외광고협회는 지난 9월 자체 심사를 거쳐 수상작으로 선정한 6점을 경남도 대표작으로 출품했으며 이 중 3점이 공모전 대상 등을 수상해 경남 옥외광고인들의 자긍심을 한껏 높였다.

한편 경상남도 옥외광고협회는 평소 도시미관 개선뿐만 아니라 강풍 또는 집중호우 시 18개 시군 지부회원으로 구성된 자율방재단을 중심으로 광고물에 대한 안전점검‧정비 등을 수시로 실시해 도민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