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획전에서는 청정 산청에서 생산한 유기한우, 곶감, 사과, 배, 꿀, 고구마, 생강진액, 홍화, 유정란, 상황버섯, 표고, 꽃송이버섯, 꾸지뽕 등 84개 업체의 우수한 농특산품을 최대 43% 할인가로 만나 볼 수 있다.
또 산엔청쇼핑몰 회원이면 20%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기획전과 함께 △최고금액 구매회원 모바일지역사랑 상품권 및 특산품 지급 △회원 전용 할인쿠폰 △출석체크 이벤트 △전제품 무료배송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상품구매는 포털사이트에서 ‘산엔청쇼핑몰’을 검색하거나 산엔청몰 앱을 설치해 하면 된다. 산청사랑상품권, 경남사랑상품권 등 지역사랑상품권 제로페이로 구매할 수 있으며 선물하기도 가능하다.
카카오스토리 채널 ‘산청군 직거래장터’에서는 할인 행사와 더불어 최고 금액, 최다 구매 고객 경품 지급과 무료 배송도 실시하고 있다.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받아
산청군은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이번 정보공개 평가는 정보공개제도 운영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산청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초지자체(군) 평균 79.03점보다 12.95점 높은 91.98점(전년대비 5.04점 상승)을 획득하며 최우수 등급(전년대비 1등급 향상)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사전정보공표 등록 건수 △개방형 포맷 전환 실적 △비공개 세부기준 적합성 △고객 수요분석 실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군민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자료 등록 시 자료를 충실히 작성해 적절한 내용의 자료 등록과 함께 비공개 세부기준에 대한 접근성 및 동일 유형군과 비교해 만족도가 높은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
산청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응대할 것”이라며 “고객수요 분석 등을 통해 만족도가 향상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군, 2025년 공공비축미곡 ‘안평·미소진미’ 선정
산청군이 2025년 공공비축미곡 매입 품종으로 ‘안평’과 ‘미소진미’를 선정했다.
산청군은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 선정심의회’를 열고 안평과 미소진미를 2025년도 공공비축미곡으로 선정하고 그동안 재배해온 ‘추청’을 제외했다.
특히 심의회에 앞서 산청군은 전 읍면 쌀 생산농가들의 사전 희망조사를 실시해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산청지역에 적합한 품종을 지정했다.
새로 선정된 미소진미는 밥맛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병해충에 저항성이 높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2022년 최고 품질의 벼 품종으로 미소진미를 선정하기도 했다.
산청군 관계자는 “내년도 공공비축 매입품종의 종자확보 및 보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벼 고품질 재배기술 교육도 적극 실시해 공공비축미곡 매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산청=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