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중 '다이옥신 농도' 공업지역과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높다..부산은?

대기 중 '다이옥신 농도' 공업지역과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높다..부산은?

기사승인 2024-03-22 09:48:41
수영만 일원.쿠키뉴스 동남권본부


다이옥신은 무색, 무취의 발암물질로, 주로 자동차 배출가스, 산불, 화재, 산업공정 및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생한다.
또한 화학적으로 안정해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고 대기, 물, 토양 등 환경 중에 오랜 기간 잔류하며 지방에 잘 녹아 체내로 흡수 및 축적된다.

대기 중 다이옥신 농도는 지난 2005년 조사 시작 이후 전반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으나, 지역별로는 공업지역, 계절별로는 겨울철에 다이옥신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대기 중 다이옥신 시료 채취.부산시


지역별 다이옥신 농도는 철강·비철금속·비금속광물제품 제조시설 등 다이옥신 배출원이 산재해있는 지역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계절별 다이옥신 농도는 동절기의 대기 정체와 대기역전현상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이옥신 분석[고분해능 질량분석기].부산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에는 조사지점 20곳을 대상으로 34건의 시료를 조사한 결과 2023년도 오염도 평균값은 ▲환경대기 0.017 pg-TEQ*/Sm3(기준 0.6 pg-TEQ*/Sm3) ▲토양 13.823 pg-TEQ/g ▲하천수 0.248 pg-TEQ/L ▲하천퇴적물 12.235 pg-TEQ/g ▲해저퇴적물 6.010 pg-TEQ/g으로 조사됐다.

* Toxic Equivalents(독성등가환산농도)의 약자로서 다이옥신의 각 동족체(17종)의 실측농도를 국제독성등가 환산계수(I-TEF, International Toxic Equivalentn Factor)로 환산한 농도

이는 매체별 환경기준 혹은 토양오염우려기준의 각각 ▲3퍼센트(%) ▲1퍼센트(%) ▲25퍼센트(%) ▲8퍼센트(%) ▲4퍼센트(%)에 해당하는 값이다.

부산의 경우 결론적으로 토양 등 20개 지점을 대상으로 다이옥신 농도를 조사했고 모두 환경기준 이내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최광수 기자 anggi4@kukinews.com
최광수 기자
anggi4@kukinews.com
최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