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산청 황매산골 햇사과 본격 출하

‘아삭아삭’ 산청 황매산골 햇사과 본격 출하

기사승인 2024-09-03 18:44:41
3일 오전 산청군 차황면 상법마을 참사과네농장 김종후 대표가 추석을 앞두고 햇사과를 수확하고 있다.


차황면 황매산 일대는 해발 700m가 넘는 고지대로 일교차가 크다. 산청 황매산 사과는 큰 일교차와 맑은 공기로 당도가 높고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산청군, 내년 예산편성 운영기준 설명회 가져

산청군은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예산편성 운영기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예산 편성에 대한 운영 기준과 방향을 정립해 부족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미영 부군수 등 예산 실무 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는 △2025년 본예산 편성을 위해 숙지해야 할 지방재정의 운용의 여건과 방향 △예산편성 운영기준 주요 개정 사항 △산청군 예산 편성 세부 기준 △차세대 지방재정정보화시스템 실무 교육 등이 이뤄졌다.

산청군은 2025년도 본예산 편성 방향을 건전재정 기조 확립, 인구구조 변화 대응, 민선 8기 공약사업 안정적 추진 및 민생경제 활력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송민준 팬클럽 대한민준, 산청군에 성금 기탁

트로트 가수 송민준 팬클럽 ‘대한민준’이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산청 힐링음악회에서 무대를 선보인 송민준에게 군민들이 열띤 응원을 보내준 감사의 표시다.


대한민준은 “군민들의 따뜻한 환호성과 호응에 감사하는 마음을 보답하기 위해 기부하게 됐다”며 “회원들의 마음을 모은 성금이 필요한 곳에 잘 사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송민준은 TV조선 미스트롯2에서 ‘수묵화 보이스’라는 별명으로 큰사랑을 받으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산청 기산국악당 상설공연이 돌아왔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1호 남사예담촌에 위치한 기산국악당에서 토요상설공연이 다시 펼쳐진다.

산청군은 혹서기 기간 휴연을 마치고 하반기 토요상설공연을 실시한다. 하반기 첫 공연은 오는 7일 기산국악당 대밭극장에서 소을소리판의 ‘소을(素乙)’ 공연이 펼쳐진다.


공연에서는 임정미, 김유원, 강나연, 이유정, 이범희, 임세윤, 박선영, 현승아, 안가인, 정서정, 정지원 등이 출연해 △대바람춤 △ 농부가 △신관용류 짧은 가야금산조 △사랑가, 옹해야 △흥보가중 박타는 대목 △난감하네 △아름다운 나라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소을소리판은 한국의 전통적인 성악곡 중 하나인 판소리를 매개로 다양한 인접 장르와 창작 작업을 연희하는 전문 단체이다. 


◆산청군, 착한가격업소 확대 추진

산청군은 착한가격업소 4개를 추가 지정했다. 착한가격업소는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것으로 고물가 시대에 가격이 저렴하지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청군은 앞서 전반적인 물가 상승 속에서도 지역 평균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으로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지원대상업소를 2배 이상 늘려 공개모집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가격 및 위생·청결 상태 등 현지 실사를 거쳐 4곳을 신규 지정했다. 신규지정 업소는 시천면 황태해장국, 신등면 길림성, 산청읍 산들가든, 초야식육식당으로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을 부여한다.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공공요금 지원 또는 종량제봉투 등 물품지원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이승화 산청군수, “횡단보도 앞에선 일단 정지”

산청군이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3일 산청군은 산청초등학교 일원에서 ‘아이 먼저’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캠페인은 운전자의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등 교통안전 인식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이승화 산청군수를 비롯해 산청경찰서, 산청교육지원청, 산청초등학교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여한 캠페인에서는 ‘아이 먼저’ 어린이 교통안전 의식 함양에 대한 필요성을 홍보했다.


◆EBTS협동조합 진주지국, 산청군서 봉사활동

EBTS협동조합 진주지국은 산청군 산청읍에 위치한 산청주간보호센터를 찾아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EBTS협동조합 진주지국 15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봉사활동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목욕서비스를 비롯해 말벗활동이 이뤄졌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