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학생인권 웹드라마 ‘점프업’ 제작 [충남에듀있슈]

충남교육청, 학생인권 웹드라마 ‘점프업’ 제작 [충남에듀있슈]

학교 내 인권 문제 사실적 묘사...활용자료 5종도 함께 배포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 신규 학교장 상대로 직무연수 

기사승인 2024-10-22 10:47:17
학생들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 참여...존중과 배려 메시지 

충남교육청이 제작, 배포한 학생인권 웹드라마 ‘알기 쉬운 인권이야기-존중과 배려 편’ 화면 캡처.

충남교육청은 22일 학생인권교육을 위한 웹드라마 ‘알기 쉬운 인권이야기-존중과 배려 편’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작된 ‘점프업(Jump Up)’이라는 제목의 이번 웹드라마는 약 13분 분량으로,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드라마는 학생들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 과정에 참여해 학교 현장의 인권 문제를 사실적으로 담아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문제점 파악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 해결 ▲역브레인스토밍 ▲피라미드 토론 ▲인권의 눈으로 학교 공간 살펴보기 등 드라마를 활용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5종의 자료도 함께 배포했다.  

수업을 통해 얻어진 토의·토론 결과는 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樂]날락[樂]’을 활용해 배려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학생들의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 

이번에 제작된 자료는 지난 7월 유·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인권지킴이 지키: 보이는 인권 라디오’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제작된 학생인권교육 자료이다.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현재까지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보드게임, 수업자료집 등 12종의 인권교육 자료와 13종의 노동인권 자료를 자체 개발하였으며, 영상자료는 충청남도교육청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 신규 학교장 직무연수 

충남교육청이신규 교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 리더십 강화 연수 모습.

충남교육청은 신규 교장 50여 명을 대상으로 17일~18일, 21일~22일 두 차례에 걸쳐 청렴 리더십 강화를 위한 학교장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산에서 실시한 이번 연수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청렴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갈등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조직 신뢰 경영을 위한 청렴 인문학 ▲갤럽 강점 진단과 코칭 ▲학교 감사의 실제 등 총 15시간의 직무연수로 진행했다. 

특히, 갤럽 강점 진단은 개인의 강점을 식별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둔 심리 검사로, 학교장들은 이를 통해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어떻게 청렴한 학교 문화 조성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개인별 코칭을 받았다. 

김애리 연무중학교 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나의 강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청렴한 학교 운영에 어떻게 적용할지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영택 감사관은 “청렴은 관계 속에서 배려와 소통이 바탕이 되어야 실현된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청렴 리더십 연수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3일 오후 2시 30분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열리는 충남 중등 사제동행 미술축제에 참석한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