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대구대·영남이공대·영남대·경북대 [대학소식]

영진전문대·대구대·영남이공대·영남대·경북대 [대학소식]

영진전문대 종합작품전 개막…전시·발표·공연 다채로운 행사 
대구대 사회학과, ‘메모리얼 파티’ 학술제 개최
영남이공대, 포스코피알테크와 채용연계형 산학협력 협약 체결
영남대, 설립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제막식 가져
경북대, 캠퍼스 내 전동킥보드 교통안전 캠페인 펼쳐

기사승인 2024-10-24 17:31:42
23일 오전 영진전문대 백호체육관에서 ‘2024 영진종합작품전’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절단식을 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제공
영진전문대 종합작품전 개막…전시·발표·공연 다채로운 행사 

영진전문대학교는 24~25일 양일간 교내 백호체육관, 도서관 시청각실 등에서‘2024 영진종합작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작품전에는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전공실력을 펼쳐 보이는 전시회와 발표회, 공연 등이 다채롭게 선보인다.

전시회는 백호체육관 내 56개 부스에서 진행되는데 인공지능(AI), K-뷰티 등 계열 학과에 특화된 다양한 작품들이 이목을 끈다.

컴퓨터정보계열 학생들이 출품한 작품 중에는 인공지능(AI)이 주목받고 있다. 

△유니버서스(Universus, 이정훈·이우석·정성윤·김세형·이승열·이시영 학생)작품은 학과별, 학교별 스포츠 경기 대항전을 위한 응원 플랫폼으로, AI 기반 댓글 필터링 기능을 적용해 욕설 및 인종·국적 차별 표현 등을 AI로 걸러내는 기술을 선보였다.

△스타디 올레(Study Olle, 김경훈·김성웅·천현철·기자현 학생)작품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터디 모임을 제공하며, 스터디 활동을 기록하는 등 AI를 통해 스터디 로드맵까지 제시하는 플랫폼이다.

AI융합기계계열 정밀기계공학과(석사과정)는 ‘플라스틱 복합 신소재를 활용한 고기능성 LED ASSY 부품 생산용 정밀 금형 개발’ 등 전문기술석사 논문을 게시하고, 로봇자동화과는 ICROS 2024 학부생 논문경진대회 우수논문상 수상작 ‘지향성 스피커와 객체 인식 AI를 이용한 유해 조류 퇴치 카메라’를 선보인다.

반도체전자계열은 캡스톤디자인으로 진행한 AI 기반 ‘OTP를 접목한 스마트 도어락’ 등 20여 작품을 전시한다. 

특히 지구 환경 변화에 대응한 반도체전자계열 스마트팜 제품도 눈길을 끈다. 

△아두이노 스마트팜 농장(송은섭·허권식·이용혁·이정한 학생)은 온습도와 빛을 자동으로 조절해 다양한 식물이 최적의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이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

K-뷰티 트랜드를 반영한 작품들도 많은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뷰티융합과는 ‘조선시대 뷰티 트랜드 2024’ 콘셉트로 ‘음양오행 & Aroma로 완성하는 건강한 신체밸런스’적품 전시와 손끝 물들이기(네일아트), ‘담장 ; 낯빛 가꾸기(퍼스널컬러 진단&수정 메이크업)’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동물보건과는 반려동물의 안전, 건강, 영양 3가지를 모두 잡아 만든 ‘1맛있는 수제간식’과 스카프, 인형, 반려견 옷 등의 펫패션을 전시하고, 반려동물과는 반려동문 훈련 방법과 행동수정을 상담하는 반려동물 훈련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체험형 작품 발표와 공연, 경진대회 등도 다채롭게 펼쳐진다.

△경영회계서비스계열‘SNS마케팅 경진대회’ △유아교육과 교재교구 전시와 인형극·동극 발표 △간호학과는 대사질환관리 체험 △보건의료행정과는 건강생활 실천 캠페인을 펼친다.

한편 이번 작품전에는 기업이 참여하는 인재채용관 23개 부스, 진로·취업을 지원하는 인재지원관 6개 부스, 직업교육정책관 4개 부스도 함께 운영돼 학생들의 취업을 코칭한다. 

또 백호체육관 입구에는 푸트트럭존, 포토존과 버스킹 공연 등이 마련돼 가을을 맞은 캠퍼스에 낭만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대구대 사회학과가 ‘메모리얼 파티’라는 이름으로 사회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는 학술제를 연다. 대구대 제공 
대구대 사회학과 ‘메모리얼 파티’ 학술제 개최

대구대학교 사회학과가 ‘메모리얼 파티(Memorial Partry)’라는 이름으로 사회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는 학술제를 연다.

대구대 사회학과와 학생회는 오는 11월 7일과 8일 경산캠퍼스 사회과학대학 누리마당에서 ‘2024 대구대학교 사회학제’를 개최한다.

이 학술제에서는 내년도 신입생 모집 중지를 앞둔 대구대 사회학과가 ‘사회학의 렌즈로 현대 사회를 조망하다’라는 주제로 사회학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희영 대구대 사회학과 교수는 “이번 행사는 우리 사회 내에서 사회학의 소멸을 조용히 지켜보는 대신 사라짐을 추모하고 사회학의 가치를 가슴속에 깊이 새기기 위한 행사”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대 사회학과 재학생과 졸업생은 물론 전국 대학에서 모인 사회학 관련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더 나은 세상을 꿈꾸게 해 준 사회학을 추모하는 자리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대는 미래 사회와 학생 수요에 맞는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대학에서 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매년 학과 평가를 진행해 학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년에는 사회학과 등 6개 학과(전공)에 대한 내년도 신입생 모집중지를 결정하고, 스포츠헬스케어학과, 공공안전(공직법무) 2개 학과(전공)을 신설한다.

학과 평가를 통해 결정된 신입생 모집중지학과는 현재 재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학과 체제를 유지하고 전공 수업을 개설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만약 학생이 원하는 경우 특별 전과제도 등을 통해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업권 보호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이재용 총장과 김광수 대표가 협약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포스코피알테크와 채용연계형 산학협력 협약 체결

영남이공대학교는 24일 천마역사관에서 ㈜포스코피알테크와 채용연계형 산학협력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핵심 역량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은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과 포스코피알테크 김광수 대표를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실무 중심 전문인재 육성 △양 기관 인적 물적 자원 활용 △사업의 공동 연구 △채용설명회를 통한 채용 진행 등을 약속하고 철강정비 산업 전문인재 양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포스코피알테크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압연공정 설비 정비 전문 기업으로, 차별화된 철강정비 역량과 기술력으로 포스코 국내 그룹사와 해외 사업장에 토탈 정비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국가 기간산업 성장의 밑거름 역할을 해온 철강산업이 기계화, 자동화, 전자화, 스마트화 등을 통해 첨단 제조업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우수 기업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해 산업체가 필요로하는 현장 중심의 철장정비 전문직업인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영남대가 23일 영남대 천마아너스파크에서 설립자인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제막식을 개최했다. 영남대 제공
영남대, 설립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제막식 가져

영남대학교는 개교 77주년을 맞아 23일 영남대 천마아너스파크에서 설립자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창학 정신과 교육 철학, 업적을 기리고 개교 77주년을 맞아 그의 뜻을 후대에 더욱 빛내기 위해 마련됐다. 

동상은 가로·세로 2m, 높이 0.3m의 화강석 좌대 위에 높이 2.5m, 가로·세로 0.8m로 재질은 청동으로 제작됐다. 

동상을 제작한 김영원 작가는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과 호암미술관 소장 ‘오수’ 등이 대표작이며, 박정희 대통령 구미 생가 동상, 청남대 대통령상 등을 제작한 우리나라 구상 조각의 거장이다. 

동상 제작에 드는 모든 비용은 영남대 미주총연합동창회 이돈 회장(건축 73학번)이 기부했다. 

이돈 회장은 축사에서 “모교의 설립자이자 한강의 기적을 이룬 박정희 대통령의 동상을 모교 교정에 세우는 일에 보탬이 될 수 있어서 기쁘고 영광스럽다”면서 “영남대 미주총연합동창회 동문들은 대한민국을 경제 강국으로 발전시킨 원동력을 만들어 준 박정희 대통령의 고마움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영남대를 설립하신 박정희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을 개교 77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진행하게 돼 감격스럽다. 앞으로도 민족중흥의 인재 양성과 더불어 인류사회 공동번영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경북대 전동킥보드 교통안전 캠페인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대 제공
경북대, 캠퍼스 내 전동킥보드 교통안전 캠페인 펼쳐

경북대는 24일 북문 등 대구캠퍼스 일대에서 대학 구성원 대상으로 전동킥보드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쳤다.

경북대는 캠퍼스 내 교통질서를 확립하고 전동킥보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날 캠페인은 경북대 교직원과 학생, 대구 북부경찰서 교통안전계, 북부 모범운전자회, 학내 경비업체 등이 참여해 유동인구가 많은 경북대 북문과 일청담에서 헬멧 미착용 등 안전수칙 미준수 운행자를 계도하고, 안전수칙이 담긴 홍보물을 배부하며 법규 준수를 강조했다. 

우병호 경북대 총무과장은 “안전 의식은 모든 이동 수단 사용의 기본이다. 캠퍼스에서 누구나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