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안 모색

부산교육청,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안 모색

현장체험학습 우수사례 시상·나눔 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4-11-25 10:40:38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26일 오후 2시 부산창의융합교육원 분관 부산과학체험관 강당에서 '2024학년도 현장체험학습 우수사례 시상 및 나눔 행사'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규모·테마형 현장체험학습 우수사례와 모델 나눔을 통해 안전하고 교육적인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시교육청은 단위 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 교육 내용과 운영 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초등 2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5교 총 12교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최우수 학교인 사상고등학교는 계획 단계부터 학생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냈다. 또 학생 관심 분야·진로와 연계한 '자기주도적 자유 테마여행'을 실시해 주목받았다.

또 금사중학교는 팀별로 활동 계획을 수립해 학생들의 선택 폭을 넓혔고, 인솔 교사가 밀착 지도하도록 안전대책을 세웠다. 특히 UCC 발표·소감문 쓰기 등 사후 활동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 사상고 등 공모전 선정 12교는 교육감상을 받고, 최우수·우수학교는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모델 개발 교원동아리의 활동 성과 발표와 2025학년도 현장체험학습 운영 방향 안내도 이어진다. 

시교육청은 이날 발표한 우수사례, 개발 모델을 현장체험학습 홈페이지 '모두의 체험학습'에 탑재해 부산지역 모든 학교에서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하윤수 시교육감은 "수학여행, 수련 활동 등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주고, 공동체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이다"며 "이번 행사가 학생과 교사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하게 현장체험학습을 즐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채오 기자
chego@kukinews.com
박채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