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2024년 창원을 빛낸 10대 뉴스’를 선정하는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연말 ‘창원시정 10대 뉴스’ 설문 조사는 한해 주요 정책에 대한 투표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창원을 빛낸 주요 정책 후보는 30개로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새로운 50년 대전환 시작 △마산 재도약 발판 마련 △진해첨단산업연구단지 활성화 △원이대로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안정적 정착 △일·가정 양립 ‘창원맘커뮤니티센터’ 개소 △‘드론 실증도시’ 특화단지 추진 △진해 석동터널 개통 등이다.
설문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홍보 카드뉴스 속 정보무늬(QR코드)에 카메라를 갖다 대면 설문 조사 참여로 연결된다. 30개 뉴스 중 최대 10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시는 투표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지역사랑 상품권(누비전) 1만원을 증정한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8일 ‘2024년 창원시정 10대 뉴스’를 발표하고 시 누리집에도 게재할 계획이다.
최정규 공보관은 "올해 주요 성과를 돌아보면 창원의 새로운 활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 해를 뜻깊게 마무리하고자 마련한 10대 뉴스 선정에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진해 지식산업센터 재정 자립화 성공
창원특례시 진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가 입주기업 모집 완료를 앞두고 재정 자립화에 성공했다.
올해 7월 준공 후 8월부터 입주 모집을 시작한 지식산업센터는 재정 자립화가 가능한 입주율 70%를 올해 목표로 삼았으나 초과 달성하며 수익구조로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인 진해 지식산업센터는 총 사업비 283억원을 투입해 지난 2022년 착공, 올해 7월 건립을 완료했다. 현재 70개 호실 중 58개 호실 입주계약이 완료된 상태로 입주율은 83%에 이른다.
나머지 10여 실은 창원시가 집중 육성 중인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산업 기업과 핵심 연관 기업군을 입주 계획해 현재 이 센터에 입주 완료한 한국전기연구원 주관의 ‘AI 빅데이터 기반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연구제조센터’와 함께 시너지를 내며 창원의 미래산업을 이끌 의료·바이오 산업 밸리로 육성 발전시킬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의 성공적 기업입주는 창원특례시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며, 창업과 혁신이 넘치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내년부터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내년부터 어르신 이동권 보장을 통한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요금 전면 무료화를 시행한다.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요금 무료 추진은 경남 K-패스 사업과 연계해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 후 교통비를 환급받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현재는 월 8회 한도 내에서 창원시 시내버스만 이용할 수 있지만 내년부터는 전국 시내버스, 지하철 등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에 월 8회 혜택의 어르신 교통복지카드는 올해 12월31일까지만 사용 가능하며 내년 1월 1일부터는 사용이 불가하다.
K-패스 카드는 은행(농협,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에 방문하거나 카드사(농협, 국민,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BC, 이즐, 케이뱅크, IM유페이)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를 신청하고 수령 후에는 반드시 K-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만 이용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어르신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회원가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해당 카드와 본인명의 휴대폰을 소지해 방문하거나 창원시 버스운영과, 창원시 민원콜센터 또는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창원시설공단, 시설관리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창원시설공단(이사장 김종해)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국제표준인 ‘시설관리경영시스템(ISO41001)’인증을 획득했다.
시설관리경영시스템은 운영 중인 시설물과 주요 설비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이해관계인·조직의 관계 및 자체 기술 관리 등을 규정하고 있다.
공단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시설물 유지·관리 강화를 비롯해 수영장 물 관리 계획 수립 및 매뉴얼 제정, 탄소중립 공단 추진, 온실가스 감축 노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종해 이사장은 "이번 시설관리경영시스템 인증을 계기로 보다 차원 높은 시설물 관리체계를 마련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 창원문화재단 컬렉션展' 개최
창원문화재단(대표이사 조영파)이 오는 12월 11일부터 16일까지 성산아트홀 제4전시실에서 '2024 창원문화재단 컬렉션展'을 연다.
이번 전시는 회화, 사진 등 2024 창원문화재단 미술은행 예술작품에 선정된 50점으로 공모와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매입한 1억원의 향토 작가 작품을 선보인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온 이 사업은 해마다 작품을 구매해 소장하고 있으며 수집된 작품은 이 전시가 끝나고 나면 '2025 찾아가는 미술은행'을 통해 창원 내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 무상으로 대여한다.
창원문화재단은 미술은행을 통해 지역 미술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지역 미술계의 신진 작가 발굴과 더불어 기성 작가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