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고령층 디지털 불편 해소 실생활 정보화교육 운영

김해시 고령층 디지털 불편 해소 실생활 정보화교육 운영

기사승인 2025-02-06 16:38:06
김해시가 시민 누구나 쉽게 활용하고 즐길 수 있는 실생활 중심의 정보화교육을 운영한다.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다. 3개 정보화교육장(김해시청, 장유도서관, 진영한빛도서관)에서 2~4주 과정으로 운영한다. 비용은 무료다.


과목은 기초과정(컴퓨터, 스마트폰)과 문서작성(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그래픽편집(이미지·동영상 편집), 1인 미디어(블로그 꾸미기, 나도 미리캔버스 작가), 자격증 과정(ITQ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컴퓨터활용능력실기2급) 등이다.

고령층을 위한 실버반도 3개 교육장별 순회 운영한다.

◆김해시 하천쓰레기 정화사업 추진

김해시가 하천쓰레기 정화사업을 추진한다. 집중호우나 장마 태풍 발생 때 많은 양의 쓰레기가 하천으로 유입돼 수질오염을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올해 300여t의 하천 쓰레기 수거를 목표로 사업비 1억400만원을 확보했다. 이 예산은 낙동강과 서낙동강, 화포천, 도심지 지천 등에 유입된 쓰레기 수거 등에 투입한다.

지난해 시는 288t의 쓰레기를 수거해 처리했다. 더불어 이 사업으로 저소득층이나 장기실업자 등 취약계층에 연간 1336명에게 일자리도 제공했다.

◆김해시 농촌주택개량사업 추진

김해시가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민의 귀농 귀촌을 지원하고자 '농촌주택개량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농촌지역 본인 소유 노후 불량주택을 개량하거나 무주택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려는 사람이 대상이다. 해당자에게는 주택개량 소요 비용에 대해 지역 농협에서 저금리로 융자해 준다.

대출한도는 신축(개축, 재축 포함)의 경우 최대 2억5000만원, 증축이나 대수선의 경우 최대 1억5000만원까지 연 2% 저금리의 융자를 지원한다. 청년(만 40세 미만)의 경우 1.5%의 고정금리로 지원한다.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주택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