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집 기간은 2월25일부터 3월10일까지다. 대상은 김해지역 내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해당 연령의 청소년이면 지원할 수 있다.
분야는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김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평가 활동을 담당할 청소년운영위원회 등이다. 모집 인원은 각각 10명 내외다.
신청은 포스터 내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선발된 청소년들은 4월부터 12월까지 활동에 참여한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부나 지자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한 법적 기구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센터 운영과 관련해 자문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마련한 법적 기구다. 주로 시설모니터링이나 수요자 분석, 홍보캠페인, 기관장 간담회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시설운영에 반영한다.
김해시청소년센터는 많은 청소년이 지역사회 정책과 시설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김해지역 농촌주택개량사업 입지 선정에 문제없나요
김해시가 올해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지 입지를 사전 검토하는 무료 행정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무료 행정서비스에는 김해지역 건축사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농촌주택개량사업은 대체로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고 같은 부지에 신축(개축, 재축)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이 사업에 선정되면 대상자는 건축설계사무소와 설계계약을 체결하고 건축설계를 진행한다.
신축과 개축은 설계과정에서 입지에 문제가 있을 때 사업을 포기하거나 대상자 변경으로 이어져 전체 사업 추진이 늦어질 수 있다.

시는 올해부터 이런 문제를 사업 초기에 점검해 사업 지연을 예방하고자 기존 '찾아가는 건축 민원상담반'을 확대 운영한다.
'찾아가는 건축 민원상담반'이 검토한 결과 입지에 문제가 있을 때 대상자에게 통보해 입지문제를 없애게 하거나 대상자 변경으로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관리할 수 있다.
김해시지역건축사회 최민수 회장은 "김해건축사회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농촌주택개량사업 대상자인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