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영산 3·1독립운동기념비가 있는 남산호국공원에서 영산로터리까지의 도로구간을 ‘삼일만세길’로 명명했다.

영산면의 3·1운동은 23인의 결사대가 남산봉에서 결의문을 낭독하며 시작됐으며, 영산면 일대와 창녕읍까지 확산됐다. 이들은 맨주먹으로 일제의 지배에 맞서며 독립운동을 펼쳤고, 이는 경남지방에서 최초로 독립운동의 불길을 당긴 사건으로 평가받는다.
성낙인 군수는 “삼일만세길은 단순한 도로명이 아니라, 독립을 향한 선열들의 뜨거운 외침과 발자국이 서려 있는 역사적인 길”이라며 “이번 도로명 제정을 통해 많은 분들이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군, 2025년도 각종 평가대비 종합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창녕군은 24일 군정회의실에서 중앙 및 경남도 등 상부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평가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평가대비 종합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해 수상 목표로 설정한 75개의 주요 시책에 대한 평가 기준과 항목을 분석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는 한편 성과 향상을 위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성낙인 군수는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63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할 수 있도록 헌신해 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올해도 국·도정 시책평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군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군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세부 추진계획을 면밀히 수립해서 적극 추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은 지난해 재난관리 분야 4관왕을 비롯한 지역복지사업 평가 10년 연속 수상 등 총 63개 분야에서 표창을 수상하며 재정인센티브 8억8300만원을 확보했다.
◆창녕군, 2025년 1분기 신속집행 보고회 개최
창녕군은 24일 지역경제 활성화 및 민생안정을 위해 ‘2025년 1분기 신속집행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군수 주재로 열린 보고회에서는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주요 사업 집행계획을 공유하고, 집행 부진 사업의 문제점과 1분기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군은 1분기 내 신속집행 대상액의 33%에 해당하는 1403억원 집행을 목표로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재정 신속집행 추진단’을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집행 실적을 관리하고 집행 부진부서에 대해서는 재정점검을 시행하는 등 목표 달성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성낙인 군수는 “재정 신속집행은 단순히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는 것을 넘어 지역경제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이다”며 “어려운 시기 지방재정이 경기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부서장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창녕군은 지난해 ‘2024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에서 경남도 평가 최우수기관, 행안부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 3억5천만원을 확보하는 등 지역 경기 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전 공직자가 합심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녕군공무원노동조합, 제13대 출범식 성황리 개최
창녕군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장정석)은 창녕군민체육관에서 내빈과 조합원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3대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는 성낙인 창녕군수를 비롯한 간부 공무원, 홍성두 창녕군의회 의장, 이경제·우기수 도의원 및 군의원들이 함께해 출범을 축하했다. 또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강수동 경남본부장, 경상남도청 한진희 위원장, 자매결연 단체인 순창군 조민영 지부장, 경남 시·군 위원장 및 지부장들도 참석해 노조 출범식에 힘을 보탰다.

장정석 위원장은 출범사에서 “임금에서 연금까지 생존권을 지키고, 합리적인 근무환경과 조합원의 복지향상, 고충 해결을 위해 소통하는 노동조합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제106주년 3·1절 맞아 태극기 달기 운동 적극 추진
창녕군 창녕읍은 제106주년 3·1절을 맞아 시가지 곳곳에 가로기 태극기를 게양하고 태극기 모범아파트·모범마을을 운영하는 등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3일에는 2025년 태극기 모범마을로 지정된 봉천·옥천마을 주민들에게 태극기를 배부하고 올바른 국기 게양 및 보관·폐기 방법을 안내했다.

문현숙 봉천 이장과 권태욱 옥천 이장은 “마을 주민들의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지속적인 참여 덕분에 올해 태극기 모범마을로 선정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자긍심을 갖고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성봉준 읍장은 “읍민 모두가 자발적으로 태극기 달기에 동참해 골목마다 태극기가 휘날리는 모습을 통해 나라의 소중함과 자부심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합면도 태극기 게양시설을 사전에 점검·관리하고 마을방송·이장 SNS·각종 안내자료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또한 주매마을을 태극기 모범마을로 선정해 면민들이 자발적으로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했다.

대지면은 이장협의회, 면 직원 등 20여명이 대지교 도로변에서 국기 게양대에 태극기 22개를 직접 게양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영산면도 만년교 등 주요 거리 5개소 10km 구간과 동리·죽사1구·월령1구·신제1구 마을을 태극기 달기 모범마을로 지정했다. 주민들은 나라 사랑과 고향 사랑의 마음을 담아 일찍부터 태극기를 달아 마을과 거리마다 태극기가 힘차게 펄럭이고 있다.
◆창녕군, 2025년 성인문해교육 수료식 및 시화전 개최
창녕군은 창녕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및 대전시실에서 ‘2025년 창녕군 성인문해교육 수료식 및 시화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성낙인 창녕군수, 홍성두 군의회 의장 및 우기수 도의원을 비롯한 수료생, 문해강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료증 수여, 시화전 시상, 최우수상 수상자 시화 낭송 순으로 진행됐다.

시화전은 ‘배움이 주는 행복한 경험과 만남’이라는 주제에 어르신들의 삶의 애환이 담겨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총 82점이 창녕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에 이틀동안 전시되었으며 많은 관람객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글자가 방긋방긋’이라는 제목으로 최우수상을 받으신 남지읍 용산마을 장소식(84세, 여) 어르신 작품은 1년 동안 한글을 배우면서 양념통에 글자를 써 붙여 놓을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글자를 배우는 것이 즐겁고 보람된다는 시를 아기자기한 그림과 함께 표현하여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했다.
성낙인 군수는 “오늘 시화전을 통해 어르신들이 글 공부를 하며 얻은 성취감과 희망찬 에너지가 동시에 느껴져 뭉클하다”며 “앞으로도 배움의 즐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성인문해교육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창녕군보건소, 합천군보건소와 2년 연속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창녕군보건소는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와 협력관계 강화를 위해 합천군보건소와 상호 기부를 진행했다.
이번 기부는 2024년에 이어 2년 연속 이어지고 있으며 두 지자체가 서로의 지역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추진됐다. 창녕군보건소 직원 46명과 합천군보건소 직원 46명이 참여해 총 460만원의 고향사랑기부금을 각 지자체에 기부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응원했다.

권석규 보건소장은 “올해도 합천군보건소와 함께 상호 기부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 간 상생을 위한 고향사랑기부제에 관심을 갖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창녕군청소년수련관, 2025년 청소년포상제 경남포상식에서 성과 거둬
창녕군청소년수련관(관장 이재규)은 경남대표도서관에서 열린 ‘2025년 청소년포상제 경남포상식’에 포상 청소년과 담당관, 가족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상식에서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11명(금장 3명, 은장 3명, 동장 5명),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19명(금장 10명, 은장 8명, 동장 1명)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명의의 인증서와 휘장, 메달을 수여받았다. 특히 경남에서 유일하게 3년 연속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금장 수상자가 배출됐다. 올해는 3명이 금장을 수상해 더욱 의미를 더했다.
이재규 관장은 “이번 성과는 창녕군청소년수련관의 지속적인 노력과 청소년들의 열정이 만들어낸 뜻깊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