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AI와 챗GPT 연수 통해 의정역량 높인다

대전시의회, AI와 챗GPT 연수 통해 의정역량 높인다

대전 광역·기초의원들, 찾아가는 지방의원 직무교육에 참석

기사승인 2025-02-27 13:07:11
대전시의회 의원들은 27일 오전 대전 호텔ICC에서 열린 '대전지역 찾아가는 지방의원 직무교육'에 참석했다. 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가 AI와 챗GPT 연수를 통해 의원들의 의정역량 강화에 나섰다.

대전시의원들은 27일 대전 호텔ICC에서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지방의정연수센터와 대전시의회가 공동 주관한 '대전지역 찾아가는 지방의원 직무교육'에 참석했다.  

이번 교육엔 조원휘 대전시의장을 비롯해 대전 광역·기초 의원, 직원 등 190여명이 함께했다.

'시민 중심의 열심히 일하는 의회' 구현을 목표로 한 이번 연수는 올해 대전시의회의 첫 전체의원 교육으로 AI와 챗GPT를 활용한 의정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강의는 한국인공지능학회장인 김용대 서울대학교 교수가 ‘인공지능(AI)의 이해와 미래 삶의 변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강의는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 속도에 발맞춰 의원들이 AI 기술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어진 두 번째 강의는 4차산업혁명연구원 김진희 선임연구원이 ‘챗GPT를 활용한 의정역량 강화’를 주제로 강의했다. 의원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챗GPT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고 의정활동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행정안전부 선거의회자치법규과에서 ‘지방의원 정책개발비의 이해’를 주제로 2020년 신설된 정책개발비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설명하고 지방의회의 입법 및 정책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소개했다.

조원휘 의장은 "의원들이 AI 기술을 이해하고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더욱 발전된 의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익훈 기자
emadang@kukinews.com
이익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