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9일 (목)
광주 신가동에 초대형 농수산물센터

광주 신가동에 초대형 농수산물센터

기사승인 2009-06-23 18:02:01
"
[쿠키 사회] 광주 신가동 수완택지지구에 축구장 18개 크기의 ‘광주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가 들어선다.

23일 광주시에 따르면 농협중앙회가 다음달 800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착공할 이 유통센터는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4만5769㎡ 규모로 농수산물 도매시장, 소매시장, 고객편의시설, 주차장 등을 갖추게 된다.

기존 농수산물 도매시장에 농협의 ‘하나로마트’ 기능을 추가한 이 유통센터는 농협이 산지농민들과 직접 계약을 통해 고품질 농산물을 확보한 뒤 이를 싼값에 소비자에게 도매 또는 소매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2010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유통센터는 농수산물 유통을 위한 거래공간뿐 아니라 생필품, 가공식품, 공산품 등 거래를 위해 일반마트와 유사한 배송장과 냉동·저온창고, 소포장 작업장 등 부가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회원제 식자재 매장도 선보인다. 이 매장은 식당이나 병원, 학교급식 납품처 등을 회원으로 두고 식자재와 관련된 모든 기자재를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 시스템을 통해 신선한 물품을 공급하게 된다. 난과 관엽, 선인장 등을 판매하는 화훼매장과 휴게실, 식당, 놀이방, 육아방, 대강당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마련된다.

다기능을 갖춘 대규모 유통센터가 문을 열게 됨에 따라 광주·전남지역 농가들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고, 홍수출하에 따른 가격 폭락도 막을 수 있게 됐다.

농협 관계자는 “기존 각화동과 매월동 도매시장이 경매와 중도매인에 의존하고 있다면 도·소매 기능을 결합시킨 이번 유통센터는 산지에서 직거래 방식으로 농수산물을 구입해 도·소매상은 물론 일반 소비자에게도 저렴한 가격에 농수산물을 직접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광주=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

▶뭔데 그래◀ 검찰의 PD수첩 작가 이메일 공개 어떻게 보십니까

장선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대선 사전투표 첫날…주요 후보자들 투표 참여

주요 대선 후보들은 6·3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오전 일제히 투표장을 찾아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대학가가 있는 서울 서대문구 신촌에서 청년들과 함께 투표했다. 그는 투표 후 기자들에게 "국민들께서 반드시 투표에 참여하셔서 잘못된 결과를 빚어낸 내란 세력에 대해 엄중하고 강력하게 심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지층 일각의 사전투표 부정선거 의혹에도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