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메시지기획비서관 이동우

靑 메시지기획비서관 이동우

기사승인 2009-09-02 17:51:02
[쿠키 정치]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신설되는 청와대 메시지기획관 산하 메시지기획비서관에 이동우 홍보1비서관을 내정했다. 메시지기획비서관은 홍보수석 산하 언론1비서관과 언론2비서관이 통합된 언론비서관에는 박흥신 언론1비서관이, 국정홍보비서관에 이성복 홍보2비서관이, 뉴미디어홍보비서관에 김철균 국민소통비서관이 내정됐다. 정무수석 산하 정무1비서관에는 김해수 정무비서관이, 민정수석 산하 민정2비서관에는 김진모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이 내정됐다. 경제수석 산하 경제금융비서관에는 임종룡 경제비서관이, 국정기획수석 산하 방송정보통신비서관에는 양유석 방송통신비서관이 내정됐다.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일부 업무들이 조정됐고, 현 비서관들이 수평이동한 인사결과다. 다만 박흥신 언론비서관이 신문과 방송 등 언론정책 일반을 총괄하면서 역할이 확대됐고, 경제수석실 선임비서관인 임종룡 비서관도 경제금융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금융관련 정책을 총괄하게 됐다.

기획관 자리인 메시지기획관과 인사기획관, 국제경제보좌관 인사는 늦춰지고 있다. 박선규 제1대변인은 “기획관 인사는 아직 검증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발표가 늦춰졌다”면서 “비서관 숫자가 늘어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메시지기획관에는 김두우 정무기획비서관이 내정된 상태지만, 인사기획관에는 김명식 인사비서관 승진과 외부 인사 영입 문제를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비서관에는 조응천 김&장 변호사가 유력한 상태다.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팀은 공직기강비서관실로 확대개편될 예정이며, 김두우 비서관 후임 정무2비서관도 인선 작업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남도영 기자
dynam@kmib.co.kr
남도영 기자
dynam@kmib.co.kr
남도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