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것은 서양에서 ‘미인’이라고 여겨지는 동양여성의 특징이 동양에서는 일반적으로 못 생긴 여자로 취급 받는다는 것이다.
대학생 우현진 씨(23세·여)도 이탈리아에 여행을 갔다가 당황스러운 경험을 했다. 곳곳의 유적지와 명소를 둘러보는데 내내 이탈리아 남성들이 윙크를 하며 유혹을 하는 것이었다. 평소 우 씨는 쌍꺼풀 없이 작은 눈에 낮은 코, 옆으로 돌출된 광대뼈로 ‘못난이’ 취급을 당했다. 그런데 서양 남자들은 그녀에게 ‘뷰티풀’을 연호하며 같이 간 친구들 중에서도 유독 인기가 높았던 것이다.
동양 여성이 인기가 높은 이유는 첫 번째로 이국적인 매력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엑조틱(exotic)한 매력에 열광하는 것은 세계적인 공통사항으로 국내에서도 서양 사람처럼 뚜렷한 이목구비를 가진 연예인들이 인기가 높다. 반대로 서양에서도 동양적인 외모의 특징을 아름답고 신비하다고 여겨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실제로 헐리우드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성 스타들을 보면 동양적인 매력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미녀삼총사’로 대표적인 아시아출신 여배우가 된 루시 리우는 물론 동양계 혼혈인 데본 아오키, ‘게이샤의 추억’에 장쯔이 등도 지극히 동양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다. 심지어는 비와 존 조 등 헐리우드에서 활동하는 남자 배우들도 마찬가지다.
성형외과 전문의 신용호 원장(BK동양성형외과)은 “최근 국내에서도 동양적인 단아한 매력이 있는 외꺼풀 미인이 주목 받고 있다. 작은 턱이나 오밀조밀한 이목구비 등 동양적인 외모의 특징들이 서양인에 비해 어려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남성들의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설명했다.
이목구비는 물론 서양인에 비해 깨끗한 피부와 작은 체구도 어려 보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안의 여성을 선호한다고 하니 어려 보이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외모적인 매력으로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 내에서도 ‘왜 미국 남자들은 아시아 여자들을 좋아하나?’라는 포럼에 댓글이 수천 개 달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한다.
그 곳에 달린 댓글을 살펴보면 동양 여성들의 매력은 ‘세련되고 예의바르고 여성적이며, 인내심 많고 이국적인 매력에 귀엽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동양 여성들의 성격적인 특성도 매력으로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아시아 여성 사이에서는 한국계가 가장 예쁘다고 여겨진다고 한다. 유명 온라인 속어 사진인 ‘어번 딕셔너리’에서는 한국 여성을 “한국 출신의 아름답고 총명한 여성들을 지칭한다. 대체로 매력적이나 뒤통수치는 일이 매우 잦다. 일부는 백인 남성을 선호하나 일부는 아시아 남성만을 좋아한다‘라고 정의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