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어린이건강박람회]자궁경부암예방백신 접종 Q&A

[미리보는 어린이건강박람회]자궁경부암예방백신 접종 Q&A

기사승인 2012-06-14 14:44:01
[쿠키 건강] 자궁경부암예방백신 접종 어떻게?

Q. 백신을 맞기 전에 검사를 해야 하는가?=WHO나 CDC는 물론 대한부인종양학회에서도 백신 접종 전, 어떤 사전 검사도 필요 없다고 권고한다. 성경험이 있거나 이미 HPV에 감염된 사람도 백신의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Q. 백신은 어느 부위에 맞게 되는가?=백신은 어깨에 근육 주사로 맞으며, 접종 시 가벼운 통증 등의 증상 외에는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Q. 접종을 해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는가?=임산부도 접종은 가능하나,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 임신인 줄 모르고 접종하였을 때는 별다른 조치 없이 출산 이후 나머지 접종을 받으면 된다. 가다실은 수유중에도 접종이 가능하다.

Q. 접종 시기를 놓치면 다시 1차부터 접종해야 하는가?=대한부인종양콜포스코피학회 권고안에 따르면 시기를 놓친 경우에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남은 도즈만 접종하도록 돼 있다.

Q. 남자도 맞아도 되는가?=가다실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그리고 국내에서도 여성은 물론 9세-26세 남아에게도 접종이 가능하다. 또한 남성이 HPV에 감염되면 여성에게 옮겨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 접종할 경우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Q. 백신은 한 번만 접종하면 평생 효과가 유지되나?=전문가들의 수학적 모델에 의하면 최소 30년 이상은 지속될 것이며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추가 접종은 필요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도움말=박성호 교수(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