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IT] 청와대 홈페이지가 해킹을 당하게 된 과정을 담은 동영상(화면 캡처 사진)이 등장했다.
25일 오후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청와대 사이트 해킹 과정(Processing about attacking the ChongWaDae site)’이란 제목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작성자의 이름은 ‘본드라 제임스(Bondra James)’로 돼 있으며 게시일자가 24일로 돼 있어 시차가 존재하는 해외에서 업로드된 것으로 보인다.
2분 분량의 이 동영상에는 청와대 홈페이지가 위·변조돼 어나니머스의 메시지가 나타내는 상태에서 정상적인 모습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통일대통령 김정은 장군님 만세’라는 문구가 등장하는 화면으로 위·변조되는 과정이 담겨 있다. 25일 오전 실제로 해킹당한 청와대 홈페이지의 모습과 똑같았다.
동영상에는 ‘Anonymous’라는 자막이 큼지막하게 걸려 있고, 동영상 내 위·변조 화면 상단에도 ‘Hacked by Anonymous’ ‘민주와 통일을 지향하는 어나니머스 코리아’라는 문구가 있다.
하지만 어나니머스는 이날 오전 일어난 청와대·국무조정실 등의 해킹은 자신들은 소행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어 이 동영상을 올린 이가 어나니머스의 일원인지, 어나니머스에 복수성 메시지를 던지려는 세력인지 등은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자신이 어나니머스의 일원임을 밝히고 있는 이들은 이날 각자의 트위터에 해킹에 성공한 북한의 사이트들을 실시간으로 올리고 있다. 일부 일원은 ‘작전이 성공적으로 끝났다’는 등의 메시지도 올렸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현섭 기자 afero@kmib.co.kr 트위터 @noonker, @TheKukmin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