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형가전업계에 부는 유러피언 바람

국내 소형가전업계에 부는 유러피언 바람

기사승인 2014-02-27 09:29:00
[쿠키 생활] 지난해 3분기 43.5%의 고성장 기록,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되고 있는 국내 소형가전 시장에 유럽 브랜드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필립스전자, 일렉트로룩스코리아, 밀레코리아 모두 불황에도 매출 성장을 이뤘다. 자료에 따르면 필립스 전자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계속해 가전부문 매출의 상승세를 기록했고 일렉트로룩스 코리아는 같은 기간인 3년 동안 대략 1.7배 성장 했다. 또한 2005년 설립된 밀레코리아는 진공청소기·드럼세탁기 등 생활가전 매출이 매년 15% 이상 성장하면서 본사로부터 한국이 아시아지역을 대표하는 지사임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기존 유럽 브랜드의 성장세 속에 본격적으로 국내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며 두각을 나타내는 유럽 브랜드도 눈에 띈다. 드롱기 그룹 한국 지사의 소형 가전 브랜드 드롱기, 켄우드, 브라운이 대표적인 예다.

올해는 특히 국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유럽 소형 가전 브랜드뿐만 아니라 새롭게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브랜드까지 더해져 유럽피안 소형가전이 더욱 성장하고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피안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에게 주목 받는 요인은 품질(Quality), 혁신(Innovation), 디자인(Design)에 있다.

◇품질(Quality)

유럽의 소형 가전 브랜드는 100년 이상의 오랜 브랜드 역사와 전통을 갖추고 장인정신으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품질을 신뢰할 수 있다.

오랜 전통, 장인정신, 디자인에 기반을 둔 이탈리아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드롱기는 20세기 초 설립돼 100년의 축적된 기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높은 품질의 제품은 드롱기 그룹이 소형가전 카테고리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했다. 드롱기의 대표 제품인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은 세계 주요 47개국의 커피머신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 명품 가전 밀레는 1899년 설립돼 114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Immer Besser(지금보다 더 나은)’를 추구하며 투명한 가족경영 체제 아래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 제품 중 하나인 드럼세탁기에 있어 밀레의 기술력은 세계적이다.

◇혁신(Innovation)

편의성을 고려한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유럽형 소형 가전 브랜드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도입해 소비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영국 주방가전 브랜드 켄우드는 60년 동안 더 나은 주방 요리 문화를 위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힘써왔다. 대표 제품인 키친머신은 요리 및 베이킹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충족시켜주는 스마트한 주방 토탈 가전이다. 반죽기, 거품기, 혼합기, 믹서기 등의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어 멀티 주방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네덜란드 가전 브랜드 필립스는 혁신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어프라이어라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튀김부터 구이, 베이킹까지 겉은 바삭 하고 속은 촉촉한 튀김 요리를 구현하는 신개념 가전으로 필립스가 국내에 처음 소개했다.

◇디자인(Design)

유럽형 소형 가전 브랜드의 또 다른 강점은 세련된 디자인이다. 기능뿐만 아니라 컬러와 형태 등에 대한 차별화된 설계를 통해 사용 시 더 큰 만족감을 주고,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을 연출 할 수 있다.

독일 기술력과 디자인을 대표하는 명품 독일 가전 브랜드 브라운은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 제조업체에게 주어지는 플러스 엑스 어워드(Plus X Award) 2013, 2014년 베스트 디자인 브랜드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 상은 브라운의 특정 제품이 아닌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것으로 브랜드 전 제품의 혁신적인 품질과 디자인을 보증해 준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브랜드로 알려진 스웨덴 가전 브랜드 일렉트로룩스는 세계적 흐름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3(Reddot Design Awards 2013)’를 휩쓸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이 경연에서 일렉트로룩스는 총 22개 제품이 디자인 제품상을 수상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신민우 기자 smw@kukimedia.co.kr
신민우 기자
smw@kukimedia.co.kr
신민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