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28일 사전설명회 열려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28일 사전설명회 열려

기사승인 2015-03-23 04:31:55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옥의 우수성 발굴과 새로운 발전 가능성 모색을 위해 ‘2015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을 개최한다,

한옥공모전은 지난 2011년 처음 시행된 이후 국내 최고의 한옥 관련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했다. 공모전은 준공, 계획, 사진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작품 접수는 오는 7월 27일부터다.

국토부는 올해 다섯 번째인 공모전 주제 등을 알리는 공고일정을 예년에 비해 2개월가량 앞당김으로써 공모 참여자들이 충분한 작품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설명했다.

공모전은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통해 ‘상상 그 이상의 한옥’을 공모전 주제로 정해 예년과 같이 한옥 준공, 계획 및 사진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준공 부문은 최근 5년 이내에 준공된 한옥이라면 무엇이든 출품할 수 있고, 해당 한옥의 건축주·설계자·시공자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계획 부문의 경우, 팀(4인 이내)이나 개인 자격으로 응모할 수 있으며, 모든 유형의 건축물을 디자인·설계 대상으로 삼아 자신의 계획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

사진 부문에서는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중·고등학생)으로 나누어 한옥 관련 사진을 접수받으며, 특히 청소년 부문은 휴대폰 촬영사진도 응모할 수 있어 관심 있는 학생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공모접수는 작품준비에 충분한 여유를 주기위해 7월 27일부터 시작하여 31일까지 5일간 진행하며, 최고 권위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회를 통해 9월경 최종 당선작을 선정, 발표된다.

부문별 대상 선정자(작)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이 주어지고, 그 외에도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등 다양한 상장(총상금 4300만원)이 수여된다.

이와 관련 오는 3월 28일(토) 오후 1시30분부터 대전동춘당공원 내 무형문화재전수회관에서는 우리 한옥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특강과 공모전 계획 부문 관련 안내를 위한 한옥공모전 사전설명회가 열린다.

자세한 공모전 취지, 일정, 공모지침 및 참가방법 등은 위 국가한옥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ongbk@kukimedia.co.kr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