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장윤형 기자] 백화점, 보험, 증권, 화장품 등의 영역에서 VIP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흔히 VIP 마케팅이라고 하면 VIP 카드를 통한 혜택 확장이라든지 VIP초청 행사를 떠올리게 된다. 최근에는 VIP 마케팅이 점점 진화해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고가의 혜택이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쇼핑에서도 VIP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두 눈이 절로 휘둥그래진다. 할인 쿠폰은 기본이요, 비행기를 전세 내 제주도 왕복 항공권 제공, 프로 골퍼에게 레슨을 받을 수 있는 골프클래스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이색 VIP 서비스가 대세다.
◇의료+문화,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생각한 고품격 뷰티클래스= K뷰티가 인기를 끌면서 화장품 업체, 피부과와 같은 병원에서도 VIP를 대상으로 뷰티클래스를 자주 개최한다. 일반적으로 뷰티팁 소개, 자사 제품 소개, 메이크업 시연으로 끝난다. 그런데 여기 뷰티클래스는 기본이고 플라워 클래스까지 진행해 화제인 병원이있다. 바로 수원에 위치한 L3 클리닉. L3 클리닉에서는 VIP 고객을 대상으로 써마지 CPT 뷰티클래스를 개최했다. 소규모 VIP를 대상으로 젊음을 느낄 수 있는 탄력 시술인 써마지 CPT의 효능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특별 클래스였다.
특히 병원장이 직접 뷰티클래스를 진행해 써마지 CPT 시술의 효과와 시술 시 정품팁 사용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줘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감 있는 클래스가 됐다. 여기에 추가로 진행된 플라워 클래스가 VIP 고객들을 마음을 사로잡았다. 전문 플로리스트가 아름다움과 고고함의 상징인 ‘마리 앙투아네트’를 모티브로 한 강의로 자칫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꽃꽂이에도 ‘아름다움’이라는 스토리를 넣어 마음까지 힐링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됐다. 병원이 단지 치료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문화 체험의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는 것을보여줬다.
◇자동차+와인, 와인 상식 탑재한 교양인으로 탄생= 자동차와 술의 조합을 상상이나 했을까. 세계적인 명차 메르세데스-벤츠는 VIP 고객을 초청한 와인클래스를 진행했다. 자동차 전시장에 와인클래스를 준비해 자연스러운 자동차 노출은 물론 고품격 와인강의까지 곁들였다. 와인에 대한 역사와 설명을 들으며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랜 역사를 가진 와인의 가치와 명차의 만남이 어우러져 VIP들의 입과 눈을만족시켜주는 행사였다.
◇백화점+침대, 백화점에서 발벗고 누워는 봤나?= VIP 마케팅이라고 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백화점이다. 문화센터, 발레파킹,라운지 운영 등은 기본이고 백화점 휴일을 이용한 VVIP만을 위한 특별한 쇼핑 제공까지. VIP를 넘어 VVI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현대백화점은 스웨덴 명품 수제 침대 브랜드인 해스텐스와 합작해 VIP 고객 12명을 대상으로 수면클래스를 진행하여 이슈가 됐다. 스웨덴에서 직접 교육을 받은 수면 컨설턴트들이 VIP 고객들의 수면 패턴을 상담해 주고 수면 환경과 침대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을 덧붙였다. 이러한 이론으로 VIP들이 실제 해스텐스 침대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체험룸을 마련하여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배가시켰다.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