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박예슬 기자] 보건복지부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오는 24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엠블럼‧슬로건을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저출산 극복 메시지를 발굴해 전국적인 저출산 극복 분위기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저출산 극복 분위기를 확산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참신한 엠블럼과 슬로건(엠블럼에 슬로건 포함)이다.
선정기준 내용은 ▲국민이 저출산 극복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북돋우는 메시지 ▲아이가 기쁨이라는 감성을 일깨우는 메시지 ▲결혼과 아이 낳는 것이 좋다고 인식의 저변을 바꾸는 메시지 ▲저출산의 심각성을 되돌아보게 해주는 메시지 등이다.
또한 표현 방법으로는 ▲간결하고 분명하며 이해하기 쉬운 표현 ▲피부에 와닿는 참신한 표현 ▲밝고 따뜻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이미지 등을 사용해야 한다.
응모자는 보건복지부 또는 행정자치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품파일과 같이 담당자에게 이메일(lim444@korea.kr)로 응모하고, 3부씩 컬러출력해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정부는 공모에 응한 작품 중 총 8점을 선정해 시상하며, 선정결과는 양 부처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대상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은 200만원 상당의 최신형 노트북, 행정자치부장관상은 최신형 스마트TV가 수여된다. 이 외에도 우수상에는 미러리스 카메라, 장려상은 로봇청소기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동욱 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 “저출산의 문화적 요인 해결, 결혼, 출산을 배려하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함께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의 정책적, 제도적 노력에도 박차를 가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덕섭 행자부 지방행정실장은 “지역 주민들이 기억하기 쉬운 참신한 작품이 많이 응모되기 바란다”면서, “이번 공모가 많은 국민이 저출산 극복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yes22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