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

문재인 대통령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

미·중·러·일 대사 신임장 수여

기사승인 2017-10-25 14:13:43

“4대 국가 외교는 우리 외교의 기본입니다. 북핵문제 해결,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나아가 동북아 전체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입니다.”

25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은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노영민 주중국대사, 조윤제 주미국대사, 이수훈 주일본대사의 신임장 수여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과의 외교 현안을 언급하며, “미국은 북핵문제에 대한 양국 간 공조, 한-미 FTA 문제 방위비 분담 문제 등 난제들이 있는 상황이고, 일본도 마찬가지로 북핵 문제 공조와 함께 과거사 정리 문제와 또 미래 발전적 관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이 부분을 조화스럽게 잘 외교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그런 상황이고, 중국은 사드 문제를 넘어서 양국 관계를 우리 경제 교역에 걸맞게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상황, 러시아는 그 전까지는 남북러, 이런 삼각 협력의 틀 속에서 러시아와 관계를 생각했는데 이제는 북한하고 관계가 아직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선 러시아하고 여러 가지 협력관계 발전을 그 자체로서 목적을 두고 해나가고, 그것을 통해서 나중에 북한까지도 삼각 구도 속으로 끌어들이는 이런 노력들이 필요한 것 같다”고 4대 강국과 대한민국과 외교발전을 위해 아주 큰 역할 해 주시길 당부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함께 입장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사들에게는 신임장을 수여하고, 배우자들에게는 꽃다발 선물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