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最古) 제약사 동화약품…원동력은 워라밸

국내 최고(最古) 제약사 동화약품…원동력은 워라밸

기사승인 2018-04-18 14:34:56 업데이트 2018-04-18 14:35:16
1897년에 창립되어 올해로 121주년을 맞이한 동화약품. 최근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위한 동화약품의 복지제도가 주목 받고 있다. 

실제 100년 이상 된 국내 장수기업은 많지 않은데 동화약품이 국내 대표적인 장수기업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던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임직원들의 성장과 배려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문화에 있다. 

◎일과 가정 양립할 수 있는 복지제도로 임직원 삶의 질 향상 도와 
동화약품은 지난 2015년부터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 증대와 창의성 향상을 위한 ‘시공간초월 근무제 (AAFW: Any time Any place 40-Hour Equivalent Workweek)’를 도입했다. 시공간초월 근무제란 시공간의 제한 없이 주당 40시간 근무하는 제도로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업무는 진행하되 그에 따른 성과는 개인이 철저하게 책임진다. 

‘육아단축근무제’도 시행중인데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보장함은 물론, 36개월 미만 자녀를 둔 여직원을 대상으로 급여 변동 없이 1시간 단축하여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내 수유실 운영하며 업무와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Well-Rest’를 위해 휴일과 휴일 사이에 출근일을 쉴 수 있도록 하는 ‘샌드위치데이’를 실시하는 등 임직원의 삶과 일의 균형을 돕고 있다. 

◎임직원 부모님과 자녀 등 가족 위한 제도 폭넓게 마련
동화약품은 임직원 개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복지도 시행 중이다. 임직원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이나 수능 시험 등 응원이나 축하가 필요한 때에는 선물을 지급하고 있으며, 자녀학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또 쿠킹 클래스, 오감 소통 놀이터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는 ‘가족참여 프로그램’을 운영은 물론, 자녀의 본사 및 공장 견학도 돕고 있다. 신입사원의 부모님을 회사로 초청하는 ‘신입사원 부모 초청’이 이루어지며, 가족의 휴양을 위한 콘도도 제공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임직원의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6년 12월 1일 ‘가족친화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시행하는 인증제도로 근로자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선정기준은 최고경영층 리더십, 가족친화제도 실행, 가족친화경영 임직원 만족도 등이 포함된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조민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